차량 서비스센터 운영 실태

[일요서울 | 이지현기자] 국내외 상용차 업계가 판매뿐 아니라 서비스센터 개소를 늘리고 있다.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투자 증대를 통한 지역 발전과 고용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 사별 서비스 센터 운영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
큐로모터스, 이스즈 트럭 종합 출고센터(PDI) 개소식
  지난 9월 출시 후 꾸준한 판매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이스즈 엘프 수입총판인 큐로모터스는 큐로와 계약을 맺은 5개 딜러사에게 판매와 서비스를 위임하고 있다. 

현재 딜러사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판매 영업소는 7개 지점으로, 지역거점 딜러들이 센터를 추천하면 먼저 큐로측에서 추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심사한 후 적합한 곳으로 판단되면 서비스센터로 선정한다. 

딜러들마다 영업사원을 고용해 적극적 영업을 하고 있다. 고객이 판촉물, 입소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엘프 트럭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후 이스즈 콜센터 또는 지역 영업소에 연락을 취해주면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또 순회전시기간 또는 영업사원과 함께 이스즈 평택 종합출고센터(PDI)를 방문할 수 있고, 시승도 가능하다.

이스즈 일산 판매 영업소 경우 월 평균 10~15대 정도의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아직 시장 진입 초기 단계로 판매대수가 높지는 않으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고객들의 반응도 무척 긍정적이라 한다. 2018년 1분기에는 월 평균 30대 이상이 판매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큐로모터스는 트럭 판매의 성공여부가 안정적인 AS 서비스 제공에 달려있다고 본다. 
또 전체적으로 딜러사의 판매와 서비스를 감독 관리해 고객만족도를 올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민병관 사장은 볼보트럭코리아 대표직을 역임하면서 볼보를 수입 상용차 업계 내 1위로 올려놓은 바 있어 큐로모터스의 내년 행보가 기대된다.

볼보트럭코리아도 전국에 본사 직영 서비스 센터 3곳(동탄, 인천, 김해)을 포함해 총 29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며 수입상용차 중 최대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국내 판매 20주년을 맞이해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순정부품 2년 보증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전 세계 140개국 중 한국에서 최초로 시행되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형태로 다수의 브랜드를 겸하는 대다수 트럭 서비스 센터와 달리, 볼보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는 29개 모두 볼보트럭 브랜드만 취급하고 볼보트럭 본사 기준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볼보트럭코리아는 보증기간 연장을 통해 더욱 많은 고객들이 순정부품을 장착, 트럭 가동률을 최대화하고 수익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전국 사업소의 야간정비를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5개소였던 지난 7월에 비해 두배 이상 빠르게 확대됐다. 특히 중대형 트럭은 유지보수를 위해 낮 동안 운행을 멈추게 되면 그만큼 수익성에 직접적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이에, ‘고객의 성공을 위한 동행’ 이라는 슬로건 실천의 일환으로 상용차 특성 상 주행거리가 높은 것을 감안해 동력계통의 보증기간을 최대 3년 45만km까지 확대 적용한 안심케어플러스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서비스센터 이젠 ‘상용차 고객들의 성공 파트너’

고객과 함께하고 고객의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할 뿐아니라, 상생하는 사업 파트너로써 서비스센터의 역할과 위상도 달라지고 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단순히 ‘차량을 관리 하는 곳’이 아닌, ‘상용차 고객들의 성공 파트너’로서 보유기간 내내 고객과 함께 할 것을 강조한다. 2017년11월 말 현재 전국에 18개의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식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모든 공식 서비스센터는 독일 본사 공인의 교육 프로그램 통해 양성된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서비스 전문 테크니션들의 최고의 정비 기술을 자랑한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효율성과 품질을 갖춘 탑 클래스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를 지속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이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제품을 소유하는 동안 총 보유 비용 절감을 넘어 트럭 운행의 모든 영역에서의 경제성을 고려한 총 운송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의 차별화된 서비스 프로그램을 구축, 강화해 나가고 있다.

고객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국내 수입 트럭 최고 수준의 서비스 인력 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해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주력해나갈 예정이며 이를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서비스 분야에 100억 원을 투자한다.

세계적인 상용차 생산업체인 만그룹의 한국지사인 만트럭버스코리아는 현재 전국 19개 직영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권역별로 영업본부가 있고,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서울 및 경기, 인천 지역 총 4곳, 강원 및 충북 지역 총 2곳, 5대전 및 충북지역 총 2곳, 제주 1곳, 5광주 및 전라지역 총 3곳, 대구 및 경북지역 총 2곳, 5부산 및 울산, 경남 지역 총 5곳 등 서비스 네트워트가 고루 분포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소개로 인한 트럭을 브로셔로 상담 후 시승 가능한 만트럭버스코리아는 24시간 긴급 출동 및 견인서비스가 가능한 긴급출동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만트럭을 구매한 모든 고객들은 차량 보증기간에 따라 무상으로 이용 가능하다.

스카니아코리아 부산 신항 서비스센터는 확장, 이전해 11월22일 개관식을 진행했다. 

이에 질세라 현대차가 지난해 11월 출시한 상용차 서비스센터 브랜드인 엑시언트스페이스를 부산에 제천, 전주에 이어 세 번째 상용차 복합 서비스센터를 열어 경남지역의 상용차 서비스를 강화하고, 경남지역 통합 서비스거점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각 업체의 서비스센터 운영 활성화와 긴급출동서비스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고객을 위한 맟??nbsp;서비스와 본격적인 서비스 투자는 내년에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