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부산을 비롯한 경남지역 중소·중견기업 기술 지원에 주력해 온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성일, 이하 생기원) 동남지역본부가 부산광역시 사상구 덕포동에 신청사를 건립하고 5일 준공식을 갖는다.

신청사는 부산광역시가 제공한 부지(2만4319㎡)에 총 450억원(국비 335억원, 시비 100억원, 민간 15억원)을 투입해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됐다.

생기원은 현장밀착형 기술 지원을 위해 전국에 걸쳐 3개 연구소, 7개 지역본부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부산을 비롯해 진주, 양산, 창원, 김해 등 동남권 전략·특화산업 고도화를 목적으로 2004년 동남지역본부를 설립했다.

부산대학교 내에 둥지를 틀고 지역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기술 지원을 시작한 동남지역본부는 2007년 부산지사과학산업단지로 이전한지 10년 만에 자체 청사를 갖게 됐다.

생기원 동남지역본부는 해양·수소·풍력에너지 등 저탄소 에너지 자원 확보 및 여기 활용되는 고효율 부품소재 기술 개발을 위해 에너지플랜트, 정밀가공제어, 첨단표면공정, 수송기계부품의 4개 연구그룹에 12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조선, 해양 등의 플랜트 산업 전반에 활용될 수 있는 ‘저온 진공 침탄기술*’을 개발, 양산시 소재의 피팅 밸브 제조기업 ㈜비엠티에 이전함으로써 연 100억원 규모의 수입대체 기반을 마련한 바 있다.

이성일 생기원 원장은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전통적 제조업의 메카인 부산·경남 지역은 오랜 전통만큼 기술혁신의 씨앗이 뿌리내릴 토양이 충분히 다져진 곳”이라며 “동남지역본부가 최첨단 장비와 시설, 전문인력을 토대로 신산업의 용광로에 불을 지펴 침체된 지역경제를 뜨겁게 달궈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우 동남지역본부장도 “신청사 이전을 계기로 향후 10년간 박사급 연구인력을 포함, 200명 수준으로 연구 및 지원 인력을 확대할 방침”이라며 “앞으로 미래 에너지 시스템과 관련 부품소재 원천기술 개발에 주력해 조선해양, 수송기계, 항공산업 등 지역 특화 산업을 적극 육성·고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