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토종산천어 종 복원 노력 결실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지금은 국내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토종산천어 115마리를 국내최초로 부화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채란에 이용된 산천어는 2014년~2015년 비무장지대(DMZ)의 오소동, 고진동, 송현천 계곡에서 채집한 치어들을 실내수조에 적응시켜 3년간 사육한 어미들이다.
 
이들 DMZ 3개소 지역의 산천어 집단은 모두 일본 및 러시아 산천어와 다른 유전자형을 가졌으며 유전적 유연관계도 다른 집단과 뚜렷하게 분리돼 한국 토종산천어의 독창성과 보존성을 가진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 산천어는 양식을 위한 일본산 발안란의 유입과 무분별한 방류로 인해 일본산과 교잡종이 발생해 토종산천어를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됐다.
 
이에 2014년 5월,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와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 등 유관기관은 토종산천어 종 복원을 위한 업무협의회를 갖고 DMZ에서 치어 채집을 실시했다.
 
민물고기연구센터는 2015년까지 55마리의 토종산천어 치어를 포획했고 지금은 실내수조에 완전히 적응된 토종산천어 24마리를 보유하고 있다.
 
이번 채란은 이들 중 암컷 3마리와 수컷 2마리가 성숙해 국내최초로 부화에 성공했다.
 
지난 11월 1일 채란작업을 해 1천22개의 수정란을 얻었으나 발생과정 중 많은 알이 죽어 최종적으로 115마리가 부화했다.

민물고기연구센터 앞으로 부화율 향상을 위한 어미의 영양관리 및 수정방법에 대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백상립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소장은 “이번 토종산천어의 부화성공으로 우리나라 토종산천어 종 보존과 보급을 위한 토대가 마련됐으며 지속적인 사업추진으로 토종산천어 치어의 대량생산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는 지금은 국내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토종산천어 115마리를 국내최초로 부화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