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학~연구원~경제진흥원 청년유입, 정착지원 협력체계 구축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 최초로 ‘청년정책연구센터’를 개소했다.
 
경북도는 14일 대구경북연구원 도청센터에서 김관용 도지사,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 최성해 동양대 총장, 권태환 안동대 총장, 박희동 경북대 부총장, 이주석 대구경북연구원장을 비롯해 경북도, 지역대학, 유관기관 대표, 도시청년시골파견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게스트하우스팀 청년대표들이 함께한 가운데 ‘청년정책연구센터’현판식을 갖고 청년유입과 정착지원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청년정책연구센터’개소에 따라 2018년도 예산 3억원을 확보하고 경북도는 청년정책을 총괄, 대구경북연구원은 청년정책의 연구, 지역대학은 청년정책 연구 및 학술 협력, 경제진흥원은 청년정책의 실행과 지원을 책임진다.
 
이에 경북도는 2018년에도 ‘도시청년시골파견제’사업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청년유입, 일자리 창출, 출산장려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노린 ‘청년커플창업지원사업’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한다.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경북도는 농촌을 중심으로 고령화가 이어져 지난 상반기 기준 도의 평균 연령은 44.0세로 전남 44.7세에 이어 두 번째로 고령화수준이 높고(전국 평균 41.2세), 지역소멸지수는 0.580으로 주의단계 지역에 포함된다.
 
이런 추세라면 향후 30년 내에 도내 23개시군 중 17개 시군이 소멸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지방소멸에 대응해서 도에서는 청년유입을 위한 다양한 청년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면서 “특히, 청년정책연구센터 개소를 계기로 지역대학, 연구원, 도가 한마음으로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완벽히 구축해 청년이 찾아와 일자리를 만들고 마을공동체 복원으로 지역이 활성화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경북도가 14일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로는 전국 처음으로‘청년정책연구센터’를 개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