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어 유통량 年 400여t 전국 30% 차지

경북 안동 사람들의 잔치나 제사, 상례 등에 빠지지 않는 음식인 문어를 안동시가 관광상품화 하기로 했다.

안동간고등어와 찜닭, 헛제사밥, 식혜, 안동국시와 함께 문어도 향토음식으로 체계화하고 식품산업화를 통해 관광상품으로 만든다는 것.

안동의 대소사에서는 다른 음식이 부족하고 예에 맞지 않아도 문어만 나오면 잔치 음식을 잘 마련했다는 평을 들을 만큼 문어의 존재가 절대적이다.

문어에 대한 안동 사람들의 애착은 문어(文魚)의 문자가 글월 문(文)자로 양반고기로 불려 학문을 숭상하는 풍토에 잘 맞기 때문.

또 문어의 둥근 머리는 도의 원리, 바다 깊은 곳에서 최대한 몸을 낮춰 생활하는 습성은 안동 선비들이 최고의 덕목으로 여겼던 겸양(謙讓)의 뜻을 담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안동에서 산 문어를 취급하는 곳은 중앙신시장 12개 업소와 구시장 2개 업소 등 모두 14곳, 이 업소를 통해 유통되는 문어의 양은 연간 400여t에 이른다.

국내 문어어획량 중 건어물 가공 등을 제외한 산 문어 유통량은 안동이 전국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경북 북부지역 전체에서 약 70%에 이른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안동문어는 택배를 통해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유통되고 있다.

안동 문어를 찾는 이들은 고향의 맛을 느끼기 위해 주문을 하거나 한번 안동 문어의 맛을 본 사람들로부터 입소문을 듣고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문어 주문이 전국에서 들어오는 시점에서 안동간고등어와 함께 상품화를 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