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역주의 재연 조짐에 찬,반 팽팽

한나라당의 유례 없는 늑장 공천으로 경북에서 가장 높은 공천경쟁률을 보인 문경·예천지역 예비후보들도 유권자 접촉보다는 공천에만 목을 메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지역의 유권자들 또한 지역정서 탓에 한나라당의 공천이 누구에게 돌아갈 지를 가늠하느라 인물검증과 정책 검증은 뒷전으로 밀렸다.

후보자들의 별다른 총선 정책 또한 전혀 없는 상태에서 공천과 관련된 후보자들 간의 상대방 흠집 내기만 난무했고 온갖 ‘카더라’ 소식통이 봇물을 이루었다.

“지난 17대 때 지역 출신의 국회의원을 배출하지 못했다”는 문경지역 일부 유권자들은 “이번 18대 총선에서도 문경 출신 예비후보들이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했다”며 무소속 출마를 통해서라도 총선 참여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 “소지역주의가 만연할 경우 우리지역은 물론, 국가 전체적으로도 하등의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유권자들이 인물이나 당의 정책 등을 보고 평가하는 성숙된 정치의식이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일부 지역인사들이 추진하고 있는‘문경시민후보 추대’움직임이 지역민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최근 지역의 각종 사회단체들의 의견은 분분하다.

지역 모 교육단체의 대표는 “과거 예천출신 후보가 문경발전에 헌신하겠다며 당선된 후 무관심으로 일관해 문경사람으로서 자존심이 상했다”고 말하는가 하면 모 문화 단체에서는“일부 후보들이 소지역주의를 내세워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면이 없지 않다. 소지역주의 타파는 유권자의 몫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또 모 관변단체의 회장은“한마디로 지역의 낭패다. 지역 후보들이 욕심을 버리고 고민해야 한다. 실제로 지역 인사들이 이 문제를 많이 걱정하고 있다. 문경시민후보 추대에 찬성한다”고 했다.

한 봉사 단체 회장은 “문경시민후보 추대 움직임이 소지역 대결을 부추기는 부정적인 면도 있지만 문경출신 후보가 총선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많은 지역민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된다”고도 했다.

모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역 출신이 무조건 국회의원이 돼야 한다는 생각에는 반대한다. 후보자와 유권자 모두 문경, 예천을 한 지역으로 봐야 지역 발전이 있는 것 아닌가? 지역을 내세워서 국회의원이 되고자 하는 후보들도 문제다.”

퇴직 공무원 N씨는 “이왕이면 고향 사람이 국회의원이 되면 좋겠지만 그것도 자연스럽게 인물이 나와야지 억지로 문경출신이다 해서 만들어 내는 것은 좀 곤란하지 않은가?”

이처럼 단체마다 소지역주의 재연 조짐에 대한 찬·반 양론이 팽팽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선거전이 막판으로 접어들면 종전처럼 ‘우리 고장후보를 밀어주자’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란 분석이어서 각 후보진영은 이에 대비한 전략을 마련하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