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삼성전자가 제조하는 인공지능(이하 AI) 연산 기능을 강화한 모바일용 중앙처리장치 ‘엑시노스9’가 신형 휴대전화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전망이다.
 
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모바일 AP인 엑시노스9 양산을 시작, 본격적으로 글로벌 물량공급에 나섰다. 모바일 AP는 스마트폰 등 고성능 전자기기의 두뇌 역할을 하는 통합 중앙처리장치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9에 2세대 10나노 핀펫 공정 기술로 개발된 중앙처리장치(CPU)와 고성능 LTE 모뎀이 탑재됐다고 설명했다. 설계는 최대 2.9GHz 동작을 할 수 있는 빅코어 4개와 리틀코어 4개가 결합된 옥타코어 구조로 이뤄져 기존 대비 효율성이 향상됐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CPU 설계를 최적화하고 명령어 처리 성능을 높여 싱글코어의 성능은 이전 제품 대비 2배, 멀티코어 성능은 약 40% 개선했다”며 “딥러닝 기능과 보안성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라고 했다.
 
이어 엑시노스9에 탑재된 모뎀 성능은 다운로드 속도 1.2Gbps, 업로드 속도 200Mbps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또 송수신 안테나를 4개 사용하는 기술, 와이파이·블루투스 등 비면허대역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 등이 적용돼 안정적으로 대용량 데이터 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 측은 ‘저조도 이미지 촬영’ ‘4K UHD 영상 녹화’ 등 멀티미디어 기능도 강화됐으며 지능형 이미지 처리 방식으로 실시간 아웃포커스 기능과 야간 촬영 등 고품질 촬영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엑시노스9는 삼성전자가 제조할 갤럭시S9 관련 브랜드 등에 적용될 전망이다. 오는 9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릴 2018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도 출품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