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신세계백화점 설 예약판매 매출 결과 발표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김영란법 개정 영향으로 올해 설 선물세트는 국내산이 대폭 팔렸다.
 
11일 신세계백화점이 발표한 설 예약판매 매출 결과에 따르면, 국내산 선물은 12% 가량 신장하고 수입산은 3% 가량 마이너스 신장했다.
 
과일, 곶감, 멸치, 갈치 중심의 10만 원 이하 상품은 62% 가량 신장했다. 반면 지난해 추석까지 가파른 신장세를 보이던 수입 과일, 견과류, 육포 등 수입상품 중심의 5만 원 이하 선물은 26% 역신장하며 주춤했다.
 
전체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은 전년 설 대비 10.4%로 두 자릿수 신장세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축산(한우) 24.0%, 수산 5.0%, 농산 21.7% 등이 크게 신장했다. 건강·차 -5.4%, 주류 -5.8%는 전년 설보다 매출이 떨어졌다.
 
한편 가격대별로는 5만 원 이하는 다소 주춤, 상대적으로 국내산 선물 비중이 높은 5~10만 원대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설 선물 가격대별 매출 비중은 5만~10만 원 선물이 24% 매출 비중을 기록하며 2위까지 올라왔다. 작년 설의 경우 5만 원 이하 선물이 41%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지만 올해는 3위권으로 떨어졌다. 또 30만 원 이상의 고가 선물도 25%의 매출 비중을 보이며 설 선물 양극화 현상과 더불어 명절 선물에 대한 개인 수요 증가 현상을 반증했다.
 
김선진 신세계백화점 식품생활담당 상무는 “김영란법 개정 이후 첫 명절인 이번 설 예약판매에서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던 5만 원 이하 선물은 다소 주춤한 반면 국내산 중심의 10만 원대 선물이 고신장하고 있다”며 “설 선물 트렌드를 반영해 10만 원대 국내산 중심의 선물 품목과 물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