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반대파 영입해야” vs “필요 없다” vs “개혁신당 창당이 유리”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왼),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거듭된 입법·예산 위기 대비해 접촉해야…“地選 이후 액션”
당내 단합·지방선거 예비 후보자·지지자 의견 ‘우선’ 선 긋기
교섭단체 꾸린 개혁신당 등장이 “국정과제 추진 도움”
국민의당, 통합 최종관문 전당대회 앞두고 전운 ‘최고조’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둘러싼 국민의당 갈등이 그칠 새 없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는 통합 최종 관문인 전당대회를 놓고 찬성파와 반대파의 대립이 최고조에 다다른 형국이다.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국민의당 내홍에 한 때 ‘동지’였던 더불어민주당도 예의 주시하는 모양새다.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들을 바라보는 민주당의 시선이 엇갈리는 가운데, 적극 물밑 접촉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과 영입은 필요 없다는 시각, 오히려 개혁신당 창당이 낫다는 의견이 혼재돼 나타나고 있다.
 
“원칙 없는 통합으로 보여”
秋도 수차례 부정적 의사

 
민주당은 현재 국민의당 사태에 개입하지 않고 통합 반대파와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당 차원에서 이들에 대한 개별 접촉은 하고 있지 않는 것이 당 안팎에서 나오는 전언이다.
 
특히 추미애 대표는 이 같은 의사를 최근 여러 차례 밝혔다. 추 대표는 이달 초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에 대한 입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런 잔가지 문제는 염두해 두고 있지 않다”며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지난달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도 관련 질문에 “눈길을 준 바도 없고, 눈길을 앞으로 줄 이유도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의 확고한 정체성에 어긋나는 어떤 일도 우리 당의 누구도 해선 안 되는 것”이라며 “그런 민의를 따라서 갈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추 대표가 이러한 기조와 방침을 밝힌 만큼 당내 역시 이탈파의 복당 필요성에 대해 회의적인 여론이 높다. 이들은 당의 단합과 당원·지지자들의 의견, 6·13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 우선 중용 등 사유를 들어 이탈파 복당에 반대하고 있다.
 
당내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서로 사랑해야 결혼 얘기도 하는 것이지 서로 사랑하지 않는데 결혼 얘기를 꺼내는 건 무의미하고 어색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내 단합이 몸집 불리기보다 중요하다”며 “SNS 등 보면 알겠지만 열성 당원들이 (이들의 복당을) 원치 않는 분위기”라고 강조했다.
 
한 초선 의원도 “과거 정체성 문제 등 여러 문제로 갈라서지 않았느냐”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몸집 불리기 위한 원칙 없는 통합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는 “선거를 앞둔 만큼 당내 출마 플레이어가 있기 때문에 이 분들 입장이 더 중요하다”면서 “우리가 분당 과정에서 내홍이 심하지 않았느냐. 이에 대한 반성이나 유감 표명 없는데 무턱대고 받아주면 명분상 납득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의 지지율 고공행진은 이같은 기조를 유지하는 데 강력한 뒷배가 되고 있다. 12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46%,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73%를 기록했다.
 
이렇다 보니 국민의당 반대파가 오히려 개혁신당을 창당해 독자적인 교섭단체를 구성하는 것이 향후 정국을 풀어가는 데 더 낫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들은 대체로 정부여당의 적폐청산 기조에 동조하고 있고 북핵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인 만큼 민주당의 국정과제 추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서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국민의당 개혁신당이 독자 교섭단체로 꾸려져 협치 파트너로 거듭나는 것이 서로에게 좋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굳이 받아들이는 절차를 하지 않아도 오는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자연스럽게 국민의당 세력이 쇠퇴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반면, 현행 여소야대 의회 권력 구조상 이탈파를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당내 상당하다는 의견도 있다. 민주당의 원내 1당 지위가 위협받을 경우 민주당의 기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1당 위협’에 기류 변화도
“실제 동조 의원 많다”

 
지난 9일 바른정당 소속이던 김세연 의원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함에 따라 민주당과의 의석 차이는 4석으로 좁혀졌다. 지난해 대선 무렵부터 바른정당 의원들의 복당 러시가 계속 이어지면서 민주당의 원내 1당 지위가 위협받는 상황에 이르렀다. 현재 민주당의 의석수는 121석이고, 제1야당인 한국당은 117석이다.
 
여기에 민주당 현역 의원들의 잇따른 지방선거 출마로 1당 붕괴가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은 목소리도 나온다. 1당 지위를 내줄 경우 하반기 국회의장직을 한국당이 가져간다는 점은 민주당에 커다란 타격이 될 수 있다.
 
현 여당이 소수인 상황에서 입법과 예산 통과에 있어 회심의 카드인 의장의 ‘직권상정’ 권한마저 잃을 경우 향후 정국 운영이 난망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혁 성향인 국민의당 이탈파를 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적어도 지방선거 이후 총선을 대비하는 시점엔 영입이 필요하다는 현실적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직전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과 설훈 의원 등은 국민의당 이탈파를 중심으로 하는 세력과 합쳐야 한다고 줄곧 외쳐온 인사들이다. 이러한 의견 표출로 인해 당내 열성 지지자들로부터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영입 필요성에 대한 이들의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우 의원실 관계자는 “당장은 지지율이 높아서 못 느끼더라도 입법이 잘 안 되면 (앞으로) 국정 이끌고 가기가 힘들 것”이라며 “지금은 당위 (차원에서) 얘기하는 거고 지방선거 지나면 (구체적) 액션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영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해도 발언하면 (당내 열성 지지자들로부터) 워낙 뭇매를 맞으니 조심해서 그렇지만 실제 (동조 의원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실제 한 초선 의원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밝히면서도 1당 지위를 사수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검토해봐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지금은 좀 시기상조고 실현 불가능하다”며 “(다만) 1당 싸움이 현실화돼 이를 사수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 오면 깊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찬성파, 통합 선언 ‘임박’
반대파, 교섭단체 가능할까

 
이런 가운데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현재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지만 창당을 성사시킬지는 미지수라는 시각이 있어 관심이 쏠린다. 유의미한 신당 창당을 위해선 교섭단체 기준선인 20석 이상의 인원이 필요하지만 현재 이 기준을 넘기기가 녹록치 않다는 것이다. 교섭단체와 비교섭단체 간 차이는 국고 보조금, 국회 의사결정 권한 등에서 현격하다.
 
통합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가 지난 5일 공개한 신당 창당에 동의한 의원은 총 18명이다. 조배숙·박지원·정동영·천정배·유성엽·최경환·장병완·황주홍·김광수·김경진·이용주·박준영·윤영일·김종회·정인화·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 등이다.
 
비례대표인 박주현·이상돈·장정숙 의원의 3석을 제외하면 교섭단체 구성에 필요한 20석에 못 미친다. 비례대표는 탈당하게 되면 의원직을 잃기 때문에 1석이라도 확보해야 하는 반대파 입장에선 애를 태우는 요소다.
 
반대파들은 합의 이혼을 위해 이들에 대한 안철수 대표의 출당 조치를 요구했지만 안 대표가 거절 의사를 밝혀 신당 창당에 있어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반대파들은 출당 조치가 없어도 비례대표 의원들이 당적을 유지한 채 개혁신당에서 활동하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선언적 외침에 그칠 뿐 전전긍긍하고 모습도 비친다.
 
이에 따라 현실적으로 ‘반대파가 국민의당을 떠날 가능성이 없다’는 전망이 제기되며, ‘누가 남느냐’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해석이다. 여기에 반년도 남지 않은 지방선거도 반대파 입장에선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각 정당은 이미 지방선거 준비에 본격 돌입한 상황이어서 만약 반대파가 신당을 창당할 경우 선거 준비가 물리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안철수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이르면 내주 일단 통합 선언부터 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을 지체할 경우 추진 동력이 떨어지는 데다 지방선거 준비 문제도 걸려있기 때문이다.
 
두 대표는 ‘정치개혁 선언문’을 발표하며 통합 선언을 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의 입장에선 통합 마지막 관문인 전당대회 문턱을 넘기 위한 시도이기도 하다. 국민의당은 12일 당무위를 열어 2월4일 전당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일(2월9일), 지방선거 예비 후보자 등록일(2월13일)을 의식해 그 전에 날짜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통합 반대파들은 기습 당무위 개최,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측근 배치 등 안 대표의 독단 운영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어 향후 논의 과정에서 양측 간 격렬한 다툼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