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고장 중대한 기계적 결함 우려

지난달 10일 문경 쓰레기 소각장 준공식 장면

지난달 10일 준공한 문경쓰레기 소각장이 벌써부터 잦은 기계고장을 일으키면서 가동이 중단돼 말썽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엄청난 예산과 최신설비를 자랑하는 이 소각장이 중대한 기계적 결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경북 문경시 공평동 산71번지 쓰레기매립장 안에 있는 문경 쓰레기소각장은 총 사업비 150억원을 들여 지난해 6월 착공, 1년 3개월만인 지난달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BTO(수익보장형 민자사업) 방식으로 국.도비 등의 지원을 받아 건립된 이 소각장은 일일 36t(생활폐기물 20t, 음식물쓰레기 16t) 처리용량으로 한솔이엠이(주)가 시공을 맡아 건립됐다.

그러나 정상가동된지 20일만인 지난달 29일 한차례 가동을 중단 한 이 쓰레기 소각장은 20일 오후 5시 55분쯤 또 다시 보일러 튜브가 파열되면서 가동을 중단했다.

문경시와 한솔측은 21일 오전까지 고장 원인을 찾기 위해 자체 조사를 벌였으며, 전문 기술진을 요청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보일러 튜브가 터진 것은 확인 했지만 전문 기술자의 진단과 수리를 해 봐야 된다"고 말해 경우에 따라서는 가동중단이 장기화될 수도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특히 소각장 가동중단과는 별도로 인근 주민들은 "쓰레기가 완전히 연소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검은 연기가 자주 발생해 왔다"고 주장하고 있어 쓰레기를 가연성, 불연성을 가리지 않고 마구 투입하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