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감사 결과 총 13건 ‘부정채용’ 적발
4명 수사 의뢰, 9명 문책 요구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은 15일 코레일 자회사이자 수서고속철(SRT)을 운영하는 (주)SR의 특혜채용 문제와 관련해 “채용 비리에 가담한 직원들을 엄벌하고, 특혜채용된 직원들은 채용 취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주 의원은 지난해 국토위 국정감사에서 현 코레일 고위간부의 자녀가 (주)SR에 채용됐다는 의혹을 제기했고,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말 (주)SR의 채용절차 전반에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 결과, 지난 12일 국토부는 면접 점수를 임의 변경해 추가로 합격시킨 사례 등 총 13건의 부정채용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 중 면접전형 결시자 합격 처리, 면접전형 결과 합격자 변경 등 11건에 대해 관련자 4명에 대해선 경찰 수사의뢰, 9명에 대해서는 (주)SR에 문책을 요구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면접 평가위원을 구성하면서 외부전문가 없이 내부위원만으로 구성하는 점 ▲채용 전형을 필요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점 등을 지적하며, 채용절차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인사규정을 개정하도록 (주)SR에 통보했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청년 실업률이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부모빽’으로 아무런 노력 없이 취업한 금수저들 때문에 독서실에서 땀 흘리며 공부하고 있는 흙수저 청년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주)SR은 채용비리에 가담한 직원들을 엄벌에 처하고, 특혜채용 된 직원들은 채용을 취소해야 한다”며 “다시는 특혜채용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채용절차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