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로부터 출마권유 받았다고 홍보하는 신당 후보 많다”내년 총선 앞두고 지역구 관리나선 야당의원들 이구동성 주장“청와대측의 제안을 받고 총선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전국 각 지역구별로 내보낼 후보명단까지 나돌고 있는 것으로 안다” 총선출마를 준비하는 한나라당 한 핵심인사는 “최근 정치권에서 청와대 총선리스트가 나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청와대 측에서 통합신당의 외부영입 작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는 전·현직 장·차관 등 인지도가 높은 전직 관료들이 대거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청와대가 작성했다는 총선출마자 명단의 실체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다.

다만 총선준비에 동분서주하고 있는 한나라당이나 민주당 등 정치권 인사들이 지역구 관리에 들어간 상대후보들이 “청와대로부터 직접 언질을 받았다”고 말하고 다닌다는 얘기를 직·간접적으로 전해듣고 있을 따름이다. 이들 인사들은 대다수 통합신당 간판을 앞세우고 있다. 통합신당의 외부영입 대상에 포함됐다는 얘기다. 그러한 사실을 이미 알고 총선준비에 나섰다는 것. 총선출마를 위해 본격적인 지역구 관리에 나선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지역구를 돌다 보면 다른 출마 희망자들을 접하곤 한다. 통합신당 후보임을 홍보하고 다니는 어떤 인사가 청와대로부터 출마권유를 받았다고 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노대통령이 민주당을 탈당하고 통합신당 입당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청와대가 총선에 무관심할 수는 없는 일이다.

그래서인지 청와대 안팎에서는 노대통령 핵심참모들이 상대 당 후보보다 경쟁력 있는 인사들을 접촉하며 총선출마를 권유하고 있다는 후문이 들려오고 있다. 주요 영입대상은 전직 장·차관이나 명망 있는 지역인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이나 민주당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도 이 때문. 자칫 청와대가 지원하고 있다는 이들 인사들에게 지역구를 선점당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청와대와 통합신당이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이다. 김두관 전장관을 비롯, 총선출마를 위해 청와대를 나온 친노성향 인사들이 대거 신당행을 택했고, 친노성향의 PK인사들 역시 사실상 신당합류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영남쪽 외부영입은 주로 조성래 부산 정개추위원장과 김두관 전장관, 김정길 전장관을 비롯, 총선을 위해 사표를 던진 ‘청와대 7인방’ 중 이해성 전대통령홍보수석, 박재호 전정무2비서관, 최도술 전총무비서관 등 ‘청와대 부산 3인방’이 주축이 돼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통합신당 대구·경북 총책을 맡은 이강철씨가 적극 주도하고 있다. 청와대와 통합신당이 외연확대 차원에서 영입하고자 하는 인사 대상에는 홍인길 전 청와대 총무수석과 이수성 전 총리와 권기홍 노동부장관, 김광림 재경부 차관, 최기문 경찰청장, 이헌만 전경찰청 차장, 한이헌 전청와대경제수석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특기할 만한 것은 YS의 차남 김현철씨도 거론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로 영남공략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또 한나라당 공략에 한나라당 공천에서 탈락한 인사들을 규합할 계획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거물급 현직장관 차출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윤덕홍 교육부총리, 권기홍 노동부장관, 정상명 법무부 차관이 그 대표적인 예. 박봉흠 기획예산처 장관과 허성관 해양수산부장관 조영동 국정홍보처장 등 부산출신 인사들과 문재인 민정수석 비서관과 이호철 민정 1비서관 등도 예외일 수 없다. 현정부 인사들을 대거 투입해서라도 통합신당을 지원하겠다는 게 노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인 셈이다. 기성 친노그룹인 이기택 전 민주당총재, 신상우 민주평통부의장, 김정길 전장관 등은 오래전부터 영남공략의 선봉에서 움직여 왔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통합신당의 핵심거점인 부산민심마저 신통치 않아, 총선출마를 고사한 현직인사들까지 추가투입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영남지역 외 수도권과 경기, 충청·호남지역 역시 청와대 권유를 받은 인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경기지역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한 정치권 인사는 “얼마전 지역구 지인으로부터 어떤 후보가 청와대측 권유를 받고 출마한다고 얘기를 하고 다닌다더라는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다”며 “말만 무당적이지 통합신당의 배후는 노대통령인 것 아니냐”며 불쾌한 심경을 토로했다. 호남지역 출마를 염두에 두고 있는 한 인사는 “호남지역은 노대통령의 인기가 워낙 좋지 않아서 청와대 추천을 받았다고 해도 잘 먹혀 들어가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통합신당 관계자들이 청와대의 힘을 빌려 민심을 훑고 다닌다”고 말했다. 내년 총선때 민주당과 통합신당간 격전이 예상되는 호남지역 민심은 민주당이 다소 우세한 상황.

하지만 친노성향의 통합신당 인사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데다가, 청와대가 거물급 인사를 급파할 가능성이 높아 어느 쪽도 안심할 수 없는 분위기다. 행정수도 이전 문제로 현정부에 대한 비판이 다소 누그러진 충청권에서도 노대통령 또는 통합신당 간판을 내건 인사들이 분주하게 지역구를 누비고 있다, 노대통령은 “통합신당 입당여부는 정기국회가 끝난 뒤 검토하겠다”고 했으나 청와대 기류는 이미 ‘신당행 불가피’쪽으로 기울고 있다. 민심 역시 ‘통합신당=노무현당’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노대통령이 무당적을 강조한다고 해도 이미 민심은 통합신당과 노대통령을 ‘한몸’으로 여기는 징후가 역력하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가 통합신당의 총선지원을 위해 외부인사 영입에 직접 나서는 일은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인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