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시민들이 걷기 좋은 보행정책 기본계획을 수립을 본격화한다.

시는 보행자 안전과 편의를 위한 보행정책 및 시설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보행자 중심의 명품 특화거리를 조성하는 등 누구나 걷고 싶은 도시환경을 만드는데 집중해 미래 명품도시의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대표적으로 시는 이르면 오는 2월 말까지 △어디든 걸을 수 있는 보행권 확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수단 보행 △걷고 싶어지는 쾌적한 보행 공간 △걸으면 행복하고 즐거운 보행도시 전주 등 4대 정책방향을 중심으로 한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및 유지관리지침’을 수립완료할 예정이다.

이 계획을 토대로 체계적이고 실행력 있는 보행관련 개선사업을 연차별로 시행,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심 속을 걸으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보행도시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시는 풍남문과 전라감영, 풍패지관을 잇는 길을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만끽하며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전라감영 테마 거리로 조성하고, 주민참여 꽃거리 조성 등 보행자 중심의 명품 특화거리를 조성하는데도 힘쓰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보행자 중심의 거리 조성 등 전주다움을 담아내고 누구나 걷고 싶은 도시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