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가 추진 중인 개혁신당의 당명이 '민주평화당'으로 정해졌다.

 개혁신당 창당추진위원회(창추위) 측은 2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례회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창추위 공동대변인을 맡고 있는 최경환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당명은 민주평화당이다. 약칭 민평당"이라며 "민평당은 민생 제일주의, 민생 속으로 들어가는 정당, 그러한 경제민주화를 실현하는 강력한 의지와 동시에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 실현을 통해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 한반도 평화실현을 위한 의지 등 당이 나아갈 방향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창추위는 앞서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달 26일까지 당명을 확정지을 계획이었다. 하지만 오는 25일 예정된 개혁신당 창당 전남 결의대회부터 신당 당명을 사용토록 하자는 내부 제안에 따라 서둘러 결정된 것이다. 그동안 SNS를 통해 120명이 80개 당명을 제안했고 이중에는 민생평화당, 민생중심당 등이 있던 것으로 파악됐다.

 민평당의 상징생과 관련해 최 의원은 "다당제 하에 여러 색깔이 이미 쓰이고 있어서 두 가지로 논의됐다. 녹색 계통과 노란색 계열 두 종류로 오늘부터 SNS를 통해 당원의 의견, 일반 국민은 어떤 색을 선호하는지 듣고 내일 전남 결의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스티커를 붙이게 해보려한다"며 "26일 오전 당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창추위는 또 다음달 4일 예정된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 관련 전당대회에서 대리투표나 불법투표를 우려해 상황실을 설치, 감시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최 의원에 따르면 창추위는 전당대회 상황분과위원회를 구성, 대표당원 명부 작성과 공개, 그 과정에 있어 민주적 절차가 진행되는지 등을 살필 예정이다.

 최 의원은 전당대회 참관인 파견과 관련해선 "전국 23곳 전체에 할지는 논의해봐야겠다"며 "민주평화당 지도체제는 아직 논의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창추위는 오는 28일 민주평화당 창당 발기인대회를 열고 다음달 5~6일 시도당 및 중앙당 창당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