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 자립능력향상으로 행복 더하기

[일요서울ㅣ영양 이성열 기자] 영양군(군수 권영택)은 올해 1월부터 10월말까지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내 기능형 재활팀(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7명)을 활용해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사회참여 증진을 돕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영양군(군수 권영택)은 금년 1월부터 10월말까지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내 기능형 재활팀(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7명)을 활용하여 장애인의 재활을 돕고 사회참여 증진을 돕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을 본격 실시한다.
 30일 군에 따르면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자가 관리능력 향상과 사회참여를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관내 유관기관과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해 통합된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재활사업은 보건소에 등록된 장애인 중 보건소 내소가 가능한 대상자는 재활운동실에서 근력강화, 기능향상을 위한 재활운동, 작업치료 등을 받을 수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는 기능형 방문재활팀이 개별가정을 방문해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대학병원과 연계해 재활의학과 전문 진료와 기능평가서비스를 실시하고 (6월, 11월), 행복플러스 재활교실운영(5월~10월), 재활가족 야외나들이 등 장애인 인식개선 홍보 및 낙상예방교육 등을 추진한다.
 
안수현 영양군보건소장은 “앞으로 보다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관리를 위한 통합적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