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원용 기자> photo@ilyoseoul.co.kr
[일요서울ㅣ정치팀] 국민의당이 오는 2월4일로 예정됐던 '바른정당 통합 의결' 전당대회를 취소했다. 국민의당은 대신 전당원투표를 진행, 투표 결과를 중앙위원회에서 추인하는 방식으로 통합을 의결하기로 했다.

 안철수 대표는 31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무위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당헌 개정안 발의 및 중앙위 소집, 전당대회 취소 안건을 의결했다.

 전당대회 고유 권한이던 당의 해산 및 합당에 관한 의결권을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해 중앙위에 위임하도록 한다는 게 이날 의결된 당헌 개정안의 골자다.

 전당원투표에 규정된 당원의 투표권 범위에 '전당대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당의 합당과 해산에 관한 사항'을 포함하는 내용 역시 개정안에 담겼다. 전당대회 없이도 통합 안건에 대한 당내 의견 수렴 및 의결이 가능토록 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를 기반으로 당초 전당대회가 예정됐던 2월4일에 대신 중앙위를 소집, 해당 당헌 개정안을 통과시킨 뒤 전당원투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바른정당 통합 안건 자체는 전당원투표가 끝난 뒤인 오는 2월11일 중앙위를 재차 소집해 최종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민주평화당 창당발기인 등과의 대표당원 중복 문제를 이유로 전당대회 준비 중단을 선언하며 안 대표 측에 '특단의 대책'을 요구한 바 있다.

 결국 이날 당무위를 통해 안 대표 측은 전당대회를 우회해 바른정당 통합 건을 의결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당헌까지 바꿔 가며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한다"는 비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는 이같은 지적에 "반대파 측에서 불법적인 방법을 이용해 전당대회를 방해하고 있다"며 "당비 대납 건이 확인된 것만 해도 굉장히 엄중하고, 발기인대회를 비롯해 바로 내일부터 5개 시도당을 개최하면 이중 당적자를 포함해 여러 가지 문제가 되는 분들을 도저히 걸러낼 수 없게 된다"고 항변했다.

 그는 이어 "몇천명 수준의 대표 당원 의사를 묻는 게 아니라 28만 당원의 의사를 묻는 전당원투표를 거쳐 제대로 물어보겠다는 취지"라며 "그렇게 되면 한국 정당 사상 거의 처음으로 전당원투표에 의해 통합이 결정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