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는 새로운 포항 발전을 위해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초청해 특강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김관용 지사가 5일 특강을 마치고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포항시 직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5일 시에 따르면 김관용 지사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200여명의 포항시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민선 12년간의 도정 경험과 리더십을 바탕으로 저출산·고령화를 시작으로 4차 산업혁명 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 설득력 높은 강의를 통해 경북도정의 현재와 비전을 설명하는 한편, 포항 발전을 위한 전략과 미래 청사진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포항시 공무원들에게 “포항의 성장 역사는 우리의 근·현대사에서 가치 있는 부분 가운데 하나로, 주민이 함께 지역경제의 발전을 이끌어온 자부심을 가져야 된다.”면서 “기존의 철강산업을 스마트기술과 접목해 고도화하고, 전통자원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파고를 넘어 치열한 생존경쟁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 북방경제 정책의 중심은 최근 포항으로 이전한 환동해지역본부를 중심으로 가속기 기반의 신약개발 클러스터와 로봇융합 클러스터 등 신성장동력 육성과 동해중·남부선, 영일만항 등 북방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어 신 북방경제를 주도해야 한다.”며 포항발전을 위한 밑그림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또 “저출산·고령화와 농촌 공동체 붕괴 등 지방소멸의 위기가 우리 눈앞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면서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권한을 과감히 지방으로 이양하고, 중앙과 지방의 재정불균형 해소를 위해 지방분권 개헌을 하루 빨리 실행해 지방의 문제는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지사는 “지방분권의 최일선에서 뛰고 있는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지난 20년간의 지방자치 현장경험을 살려 지방분권을 통한 새로운 국가 운영의 틀을 만들어 가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지방분권 실현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이날 특강을 청취한 포항시 공무원들은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거시적인 안목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신 북방경제의 거점도시로서 새로운 도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