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막을 올리는 9일 강원 평창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두 정상간 대북 인식에 차가 있어 간극을 좁힐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 뒤 지난해 7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와 9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 계기로 아베 총리와 회담한 바 있다.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선 양국 간 과거사 문제를 풀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지난해 말 문 대통령은 2015년 한일 양국 정부 간 위안부 합의에 '중대한 흠결'이 있었다면서 후속조치 마련을 지시했다. 사실상 합의 파기 또는 재협상 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이후 한일관계는 급속도로 경색됐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이날 회동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둘러싼 외교갈등이 빚어진 뒤 처음 이뤄지는 것이다.

아베 총리는 한국정부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합의를 1mm도 움직일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역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대응하려는 우리 정부 기조가 관철될 수 있을지에 눈길이 모인다.

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전날(8일) 만남에서 '최대의 압박을 통해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이끈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가운데 아베 총리와는 대북기조와 관련해 어떠한 접점을 찾을 것인가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아베 총리와 펜스 부통령은 지난 7일 일본 도쿄 총리 관저 회담을 통해 '핵·미사일 개발을 계속하는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강화하자'는데 뜻을 모은 바 있다. 남북간 대화무드에도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 계획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고 인식, 대북압력을 강화하겠단 방침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반면 "(북한이 평창올림픽에 참가한)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지금 진행되고 있는 남북대화가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면서 '다각적 대화 노력' 필요성에 방점을 찍은 상태라 두 정상 간 다소 인식차가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