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부산·경남(PK)지역 공략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이 지역이 지방선거 최대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표심 변화를 등에 업고 이 지역 유권자들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TK(대구·경북)당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으려면 지켜야 하는 형편이다. PK 격전지의 기초단체장 후보군들을 살펴봤다.
 
부산 16개 구·군 경쟁
 
먼저 부산진구다. 부산일보에 따르면 민주당에서 김승주 부산진약사회장, 서은숙 전 부산진구의원, 조영진 부산진구을 지역위원장이 출마 의사를 밝혔다. 한국당에서 3선의 김영욱 부산시의회 부의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대석 시의원도 출마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강치영 장기기증협회 회장과 황규필 당 원내행정국장도 눈에 띈다. 이덕욱 부산진을 지역위원장, 김종윤 (주)대영포스 회장도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동구에서는 민주당의 최형욱 전 부산시의원과 박한재 전 동구청장, 이철조 구의원 등이 현직의 한국당 박삼석 구청장과 겨룰 채비를 하고 있다. 서구는 민주당에서 정진영 구의원과 홍춘호 전 서구청장비서실장이 출마한다. 한국당도 권칠우 시의원과 공한수 시의원, 공찬영 당 부대변인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중구는 민주당의 김시형 구의원, 금봉달 자갈치시장 어패류처리조합 본부장과 한국당의 권혁란 신창요양병원장, 최영규 시의원, 최진봉 구의회의장 등이 치열하게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영도구는 민주당의 김철훈 한아름새마을금고 이사장과 박영미 전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 박성윤 구의원 등이 출마의사를 밝혔고, 한국당의 경우 최근 당협위원장에 복귀한 김무성 의원과 가까운 황보승희 시의원이 출마할 예정이다. 김명수 복지TV 부울경 대표 역시 구청장에 도전할 뜻을 밝혔다.
 
해운대구는 한국당에서 현직인 백선기 구청장이 다시 한 번 도전장을 내밀고 조직을 다지고 있으며 강무길, 김진영, 최준식 시의원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은 열린우리당 시절부터 해운대구청장에 도전해온 홍순헌 부산대교수가 일찌감치 표밭을 갈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서강식, 최영곤 구의원, 정성철 구의회 의장을 내세운다는 방침이다.
 
기장군에서는 현직의 오규석 군수가 무소속으로 출마하면서 각 당의 예비주자들이 공략을 준비 중이다. 민주당은 김한선 전 육군소장, 한국당은 정동만 시의원과 정종복 전 군의회의장이 나설 전망이다. 바른미래당에서도 현직 시의원인 김쌍우 의원과 공영호 기장군지역위원장 등이 군수 자리에 도전하고 있다.
 
경남 낙동강벨트 4곳 격전
 
기초자치단체장 18명을 뽑는 경남지역 선거는 최근 들어 정통 보수 표심에 변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어느 때보다 치열한 여야간 격전이 예상된다. 먼저 창원시가 가장 관심지역이다. 민주당에선 이기우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전수식 전 마산시 부시장, 허성무 전 경남도 정무부지사 등 3명이 나올 예정이다.
 
한국당에선 안상수 현 창원시장의 재선 도전 의사가 확고하다. 이런 가운데 강기윤 전 국회의원, 김충관 전 창원시 제2부시장, 장동화 경남도의원, 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 김종양 전 경남경찰청장이 뛴다. 바른미래당엔 김하용 창원시의회 의장이 거론된다. 정의당은 노창섭 창원시의원, 여영국 경남도당 위원장 중에서 시장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새민중정당은 석영철 경남도당위원장, 손석형 창원시위원회 위원장 등 2명이 출마할 태세다.
 
낙동강벨트인 김해와 양산은 여당 세가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 김해시의 경우 여권인 민주당 쪽에서는 현 허성곤 시장의 재선 가도에 지난 보궐선거 당시 허 시장과 공천을 놓고 각축전을 벌였던 공윤권 전 도의원이 출마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 후보 당시 보건복지특보를 지낸 송재욱 씨가 최근 출마를 공식화했다. 한국당에서 현재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는 정장수 전 경남도지사 비서실장이다.
 
양산에서는 한국당 나동연 양산시장의 3선 고지 사수에 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세력들의 도전이 거세다.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이면서 조선산업의 메카인 거제시도 관심지역이다.
 
진주시민들이 민선 이후 한 번도 3선을 허락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한국당 이창희 현 시장이 3선 벽을 넘을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특히 전통적 보수성향의 서부경남지역 선거판에 변혁을 촉발하기 위해 여당이 진주시장 후보에 상당한 폭발력을 가진 경쟁력 있는 거물 인사를 공천할 것으로 지역민들은 예상한다. 강갑중 현 시의원은 무소속 후보로 나설 전망이다.

 

 
울산은 울주군 ‘최대 격전지’
 
울산은 현재 5개 구·군 단체장을 모두 자유한국당이 차지하고 있다. 대선 승리로 한껏 고무된 더불어민주당과 진보진영이 보수 텃밭인 울산의 정치 지형도를 바꿀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먼저 한국당 신장열 군수가 ‘3선 제한’에 걸려 무주공산이 된 울주군이 최대 격전지로 꼽힌다. 후보군은 여야를 불문하고 역대 지방선거보다 많은 편이다. 한국당의 경우 윤시철 울산시의회 의장, 김두겸 전 울주군당협위원장, 이순걸 전 군의장과 복당파인 한동영 시의원, 조충제 전 군의장 등이 거론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성득 전 울산대 교수와 최유경(여) 울산시의원, 오세곤 전 울주군 국장, 윤장우 전 창신대 겸임교수, 이선호 공공병원 유치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남구는 한국당 소속 서동욱 현 구청장, 민주당 후보로는 박순환 전 울산시의회 의장, 김지운 국립산업기술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총괄단장, 김진규 변호사 등이 출마할 것이란 전망이다. 여기에 민중당 소속 김진석 씨의 출마 가능성이 커 이들 3개 정당 후보간 치열한 일전이 예상된다.
 
북구의 경우 한국당 박천동 구청장이 수성에 나서고 민주당 이동권 전 청와대 비서관, 정의당 김진영 시당위원장, 바른미래당 이영희 시당위원장, 강석구 시당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특히 북구는 윤종오 국회의원이 사전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의원직을 잃자 국회의원 재선거까지 함께 치러야 해 기존 구청장 후보군에도 상당한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구는 한국당에서 박성민 현 구청장의 3선 도전이 유력하다. 같은 당 박영철 전 시의장과 이성룡 시의회 부의장, 김영기 전 구의장도 물망에 오른다. 민주당은 김승호 전 울산대 교수와 박태완 전 중구의장 등이 경쟁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동구는 한국당 권명호 구청장의 재선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는 가운데 민주당 정천석 전 구청장과 장만복 구의장 등이 이에 맞설 전망이다. 민중당에서는 김경득 전 동구의원과 이은주(여) 전 시의원, 이재현 전 시의원 등이 거론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