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28일까지 집중발굴... 긴급지원 990, 기초수급자 618, 그 외 민간지원 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경북도가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오는 2월 28일까지 석달간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해 11월 20일부터 오는 2월 28일까지 석달간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10일 도에 따르면 이번 기간 중에는 기초생활수급 탈락 및 중지자, 노숙인 등 취약계층과 일시적인 위기 사유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 단전‧단수로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 빈곤층, 독거노인 등 주변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소외계층을 집중 발굴해 지원한다.
 
올 1월말 기준으로 보건복지부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통보된 단전‧단수‧단가스 및 사회보험료 체납자 등 9158건을 포함한 6만825건을 조사해 이중 4만7277건을 지원했다.
 
이어 구체적인 지원내역을 보면 소득수준에 따라 기초생활보장급여 618가구, 긴급복지지원 990가구, 차상위 등 기타 복지서비스 5185가구 등 6793가구가 신규로 공적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지원을 받았다.
 
또한 4만484가구는 공공복지서비스 자격 요건이 충족되지 못했으나 민간기관과 연계하여 간병 및 돌봄, 주거환경개선, 후원금품 지원 등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했다.
 
경북도는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읍면동 맞춤형 복지팀을 활용해 지역의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며 숨어 있는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했다.
 
아울러 복지(이)통장, 읍면동 지역복지협의체, 종교단체 및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좋은이웃들’등 자원봉사단체를 적극 활용해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시군별 지원사례를 살펴보면 예천군에서는 지역 보일러 업체와 협약을 맺고 보일러 수리가 필요한 50세대에 대해 보일러 안전검점을 실시하고 보일러 수리 및 노후부품을 교체해 주었으며, 고령군에서는 전기장판만을 사용하거나 컨테이너 등 외풍이 심한 주거지에 생활하는 67가구에 방한텐트를 지원했다.

이원경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사각지대 발굴은 이웃의 관심과 도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특히, 설을 맞아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지 살펴보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으면 언제든지 즉시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콜센터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