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의 심리안정과 트라우마 해소 위해 즉시 폐쇄 요청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12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정부에서 실증사업으로 추진중인 CO2저장시설을 폐쇄해 줄 것을 재차 건의했다.
 
시에 따르면 3, 4세대 가속기 시설방문차 포항을 찾은 유영민 장관과의 면담에서 이강덕 시장은 계속되는 여진으로 시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지역 사정을 여과없이 설명하고, 정부과제로 추진중인 장기면 CO2저장시설이 지진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학계의견이 있는 만큼 주민불안 해소와 안정적인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즉시 폐쇄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이 시장은 정부의 국정과제도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라는 점을 강조하고 무엇보다 주민안전이 최우선이 되어야 하며, 포항은 계속되는 강한 여진으로 지열발전과 CO2저장시설에 대한 시민들의 극심한 불안과 관련시설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 있기 때문에 정부차원의 신속한 폐쇄조치가 선행돼야 만이 시민들의 심리가 안정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앞서 포항시는 지진유발 연관성을 제기된 지난해 12월 11일 과기부와 산업부에 지열발전과 CO2 저장시설사업을 잠정중지하고 정밀안전 조사를 요청하고, 12월 26일에는 완전폐쇄 및 원상복구를 건의했으며, 지난달 12일에도 이강덕 시장이 직접 이인호 산업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포항지열발전소와 CO2저장시설의 완전폐쇄와 원상복구를 수차례 건의하기도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12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정부에서 실증사업으로 추진중인 CO2저장시설을 폐쇄해 줄 것을 재차 건의했다.
포항시는 2018년 시정방향을 안전도시 건설을 시정의 핵심전략중 하나로 삼고,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인을 해소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시민이 안심하고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정부의 지원을 받아 지진피해가 심한 흥해지역을 특별도시재생구역으로 선정하고 조속한 지진복구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과기부가 장기면에 설치하고 있는 CO2 저장실증시설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CO2를 덮개암이 있는 지질에 주입하는 사업으로, 우리나라도 국제협약에 따라 2030년까지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해야 함에 따라 2011년부터 정부과제로 연구하고 있는 시설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