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불거져 나오는 각종 의혹의 종착지는?

<뉴시스>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칼끝이 턱 밑까지 다다른 모습이다.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DAS)’의 지분을 차명으로 소유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최측근들의 핵심 진술이 나오고 있는 데다, ‘MB 집사’로 불리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도 국정원 특수활동비 유용 의혹 관련해 수사에 적극 협조하기 시작했다. 

다스 수사 과정에선 이 전 대통령의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가 새로 드러나기도 했다.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뒤 다음 달 중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유력시되는 상황이다.
 
MB 최측근 다스 관련 핵심 진술 잇따라… 특활비 수사 ‘MB 공소장’
평창 이후 소환조사 불가피… 이동관, “기정사실로 생각하고 대응 中”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측근들이 검찰 조사가 본격화하자 과거에 밝혔던 내용과 상반된 진술을 내놓고 있다. 다스 설립 초기부터 2008년까지 회사를 경영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이 전 대통령이 대부기공(다스의 전신) 설립은 물론 이후 운영에도 깊이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사장은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자수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다스에서 자금을 관리한 채동영 전 경리팀장은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을 직접 뽑았다고 진술했으며, 다스에서 18년간 경영진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 씨는 각종 언론 인터뷰에서도 “다스는 MB 소유가 정확히 맞다”며 확신하는 발언을 했다.
 
현재 다스의 법적 최대 주주인 이상은 회장의 아들이자 이 전 대통령의 조카 이동형 다스 부사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다스의 아버지 지분(47%)이 사실 이 전 대통령의 것이 맞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검찰 출석 때 ‘아버지 것이 맞다’는 진술을 180도 바꾼 것이다.
 
다스 비자금 조성 의혹 관련해서도 추가 정황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은 기존에 불거진 120억 원대 비자금 외에 별도의 비자금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120억+α’에
또 추가 비자금 정황

 
이뿐만이 아니다. 다스가 ‘BBK 투자금(140억 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당시 청와대의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에서도 수사 도중 비자금 조성 정황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다스 협력업체에서 50억 원대 비자금이 조성돼 용처를 알 수 없는 곳으로 흘러간 정황을 포착했다. 이는 앞서 서울동부지검이 파악한 비자금과는 다른 별도의 뭉칫돈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13일 이 전 대통령 측 재산관리인으로 의심받는 다스 협력업체 금강의 이영배 대표에 대해 비자금 조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전 대통령 측 다른 재산관리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은 이날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되기도 했다.
 
아울러 서울중앙지검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청계재단 소유의 영포빌딩을 지난달 25일 첫 압수수색을 벌이는 과정에서 다스의 BBK 투자 자문 관련 문건뿐만 아니라 재임 시절 다스의 경영 현황 등이 담긴 각종 청와대 문건을 발견했다. 검찰은 해당 청와대 문건이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한다고 판단,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혐의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삼성이 다스의 소송비를 대신 내줬다는 의혹도 최근 제기돼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과 다스 관계자 등으로부터 2009년 다스가 미국에서 BBK 전 대표 김경준 씨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할 때 삼성이 변호사 비용을 대납했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근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과 삼성 2인자였던 이학수 전 부회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으며, 15일 이 전 부회장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이 전 부회장은 소송비 대납 과정에서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검찰은 다스 소송비 대납이 뇌물죄에 해당하는지 법리 검토를 하고 있다.
 
MB 靑, 여론 조작팀
운영 의혹도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관련해서도 이 전 대통령은 벼랑 끝 위기다. 검찰은 국정원 특활비 의혹 사건의 주범을 이 전 대통령으로 결론 내린 상태다. 특활비 의혹 사건과 관련해 불법 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기소된 최측근 김백준 전 기획관은 방조범으로 판단했다.
 
김 전 기획관의 공소장 내용에는 이 전 대통령의 이름이 총 13번이나 등장해 ‘MB 공소장’이라는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에서 특활비 4억 원을 상납받은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혐의의 피의자로 명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뇌물공여자는 김성호 전 국정원장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과 군(軍)의 여론공작 사건에 대해서도 새로운 정황이 나오고 있다. 당시 청와대가 ‘인터넷 여론 조작팀’을 운영하고, 사이버상 공작 활동을 기무사로부터 보고 받았다는 관련자 발언이 담긴 문건을 KBS가 지난 5일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여부가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전방위적 의혹에 대해 이 전 대통령 측은 ‘정치보복’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검찰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에 대해선 이 전 대통령 측도 인정하는 분위기다.
 
이 전 대통령의 측근인 이동관 전 청와대 대변인은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 관련) 언급을 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검찰이 MB를) 소환하는 것은 어느 정도 기정사실로 생각하고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평창동계올림픽 이후인 3월 이후 이 전 대통령을 소환 조사하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