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을 전기기관차로 이동, 전차선 있는 선로에서 상하역 가능해져

국토교통부는 「고속철도 방음벽 상단설치용 소음저감 장치」, 「화물취급선용 이동식 전차선시스템」 등 4건의 교통신기술 제39호~제42호로 지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제39호 교통신기술은 조명식 도로표지판 내부에 프리즘 집광필름과 블라인드 필름을 적용하여 색의 번짐 현상을 줄인 것이다.

집광식 내부조명표지판 내부구조 및 빛 직진성 조명식 도로표지판의 시인성, 가독성을 향상시킨 본 신기술로 인해 야간 및 악천후시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한 교통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제40호 교통신기술은 고무차륜 AGT(경전철) 주행로 시공기술로 콘크리트 현장타설 방식에서 벗어나 공장에서 콘크리트 주행로를 패널 형태로 미리 제작해 현장에 설치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로 주행로의 급곡선 구현도 가능하며, 현장 공정이 간단하고, 보수도 쉬워질 것으로 기대된다.
  제41호 교통신기술(화물취급선용 이동식전차선 시스템 및 제어/보호기술)은 열차에서 화물을 상하역할 때 전차선(전기기관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의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기존에는 화물의 상하역시에 디젤기관차가 전차선이 없는 선로로 이동해야 했으나, 본 신기술 개발로 화물을 전기기관차로 이동하고 전차선이 있는 선로에서도 상하역이 가능하게 됐다.

레이더센서로 열차도착을 감지해 구동형 브래킷에 의해 이동부 전차선이 회전하면서 고정부 전차선과 분리되면, 화물을 하역한 후 다시 이동부 전차선이 회전에 의해 고정부 전차선과 연결되는 절차로 구동된다.

특히 앞으로 디젤기관차 이용에 따른 동력비 부담과 배기가스 등의 문제가 감소되고, 물류처리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제42호 교통신기술은 고속철도 방음벽 상단에 설치하는 소음저감 장치로, 도로소음과 다른 고속철도 소음의 주파수를 분석하여 그 주파수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장치 내부를 격자모양으로 설계하여 제작했다.
  한편, 교통신기술은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하거나 외국에서 도입해 소화‧개량한 교통기술을 평가해 신규성, 진보성, 경제성, 현장적용성, 보급‧활용성이 우수한 기술을 국토교통부장관이 인증하는 제도로, 신기술개발자에게는 신기술 인증표시(NET) 획득, 입찰 참가 시 가점, 신기술 보호(통상 5년)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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