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회장 박찬구)이 내실 경영 확립을 통해 올 한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은 최근 급변하는 외부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기업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 방위 사업영역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철저히 분석하고, 체질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호석유화학그룹은 기존 사업분야에 대한 우위를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맞추어 나가기 위해 이종업계간 협력 및 융합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신 성장동력의 발굴에도 힘쓸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올해 금호석유화학은 운영 프로세스의 고도화를 목표로 주력인 합성고무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해 나갈 예정이다.

금호석유화학은 향후 수요 상승이 예상됨에 따라 작년 생산능력을 2배 확대한 NB라텍스를 비롯해 고탄성∙내충격성이 좋은 LBR 등의 생산공정 및 운영일정을 재조정하여 주요 합성고무 제품 생산성을 약 10% 향상시키고 SSBR 및 HBR 등 고 기능성 제품에 대해서는 전략제품 개발 및 공정∙재고관리 효율화로 부가가치를 높여 갈 계획이다.

또한 금호석유화학 합성수지부문에서는 고 기능성 합성수지 ABS의 시장 수요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고 수익성 제품을 중심으로 한 증설 및 판매확대 전략을 검토 중이다.

정밀화학부문에서는 타이어 등 합성고무 제품에 투입되는 산화방지제의 물성과 생산성을 강화하기 위해 점진적인 증설 및 설비개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계열사들도 내실 경영 확립에 동참한다. 화학계열사 금호피앤비화학은 올해 페놀 유도체 부문 주력사업인 BPA를 비롯해 작년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페놀, 아세톤의 시황이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며 생산능력 확대 및 캡티브 유저 중심의 영업확대 전략을 검토 중이다.

화학계열사인 금호미쓰이화학은 올해 폴리우레탄 원료인 MDI의 글로벌 시장 다각화를 위해 미주, 유럽, 아시아 등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하며 영업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2015년부터 진행된 MDI의 10만톤 증설을 작년 말 마무리한 후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34만톤 체제 가동을 앞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MDI의 점진적인 수요확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추가 증설도 검토 중에 있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은 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비화학, 금호폴리켐, 금호미쓰이화학, 금호개발상사, 금호티앤엘, 코리아에너지발전소 등 총 11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7년 세계일류상품 4개를 추가하여 총 16개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