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 참여 등 흥행열쇠로 전 세계 관심 집중…쏟아지는 호평에 조직위도 함박웃음

- 사후 활용방안 놓고선 여전히 시각 차…파괴된 가리왕산 복원 여부도 도마에

 
   [일요서울 | 김종현 기자] 한국이 개최한 두 번째 올림픽인 평창동계올림픽이 25일 성대히 막을 내린 가운데 당초 우려됐던 흥행, 안전 등의 문제를 적절히 해소하면서 성공개최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대회 준비 과정에서 우려됐던 자연훼손 문제, 경기장 활용방안 등이 여전히 남아 있어 진정한 성공개최를 논하기에는 다소 시간과 해법이 필요해 보인다.

지난 9일 개회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은 25일 폐막식을 끝으로 동계 스포츠 축제를 마무리했다. 이번 올림픽은 당초 우려했던 흥행 부진을 딛고 지난 20일 기준 목표(106만8000매) 대비 입장권 판매 98%(104만6000매)를 돌파했고 입장권 수입은 1500억 원을 넘어섰다.

여기에 설상과 빙상 등 12개 경기장 시설 및 빙질·설질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 되는가 하면 선수 75%이상이 숙소에서 경기장까지 10분 이내 도착하는 등 수송 측면에서도 합격점을 받았다.

이에 안젤라 루기에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장은 “선수 입장에세 좋은 대회”였다며 “선수들이 선수촌과 경기장 시설, 그리고 대회 운영에 만족했다. 빙상 종목의 경우 빙질과 관련된 선수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호평했다.
 
강릉아이스아레나, 강릉스피트스케이트경기장
  티켓 판매 98% 돌파…
선수 만족도 흡족

 
이와 더불어 식음료 분야에서도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은 “역대 올림픽 중 음식과 관련해 선수 불평이 단 한 건도 없는 경우는 처음”이라며 극찬하기도 했다.

한동안 논란이 된 남북단일팀과 북한 응원단을 통한 평화올림픽도 북핵 위협으로 인한 당사국들의 갈등의 수위가 고조됐을 때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어느 대회보다 안전한 운영이 됐다는 평가도 받는다.

이처럼 곳곳에서 평창대회를 향한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하지만 평창올림픽 폐막 후 열리는 평창패럴림픽까지 모든 일정이 마무리된 후의 사후 처리 방안을 놓고서는 여전히 걱정이 앞서고 있다.

우선 경기장 사후 처리 방안을 놓고서는 여전히 지방정부, 중앙정부의 시각 차가 뚜렷해 결론을 짓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특히 앞서 열린 대회들이 사후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게 되면서 개정자립도가 낮은 강원도가 충분히 감내할지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직전 대회인 2014 소치올림픽의 경우 아이스하키 경기장인 볼쇼이 아이스돔 유지비로 일 1500만 원의 거액이 들어가면서 대회 시설물을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회사 모두 도산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이 같은 사례는 국내서도 찾아볼 수 있다. 2014 인천아시안게임을 치르기 위해 인천광역시가 발행한 지방채는 1조970억 원 정도, 이를 위해 인천시는 오는 2029년까지 매년 870억 원 가량을 갚아야 하는 처지가 됐다. 이와 함께 당시 새로 지은 경기장 유지비로 매년 100억 원가량을 지출하고 있다.
올림픽 슬라이팅 센터
  이는 평창도 마찬가지. 현재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내놓은 사후활용 계획을 살펴보면 경기장 13곳 중 보광 휘닉스파크와 용평 알파인경기장은 사설 스키장 업체에 비용을 지불하면서 관리할 예정이고 관동하키센터는 관동대학교 측이 실내체육관으로 리모델링을, 영동쇼트트랙연습경기장도 영동대학교에서 실내체육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1000억 원가량이 투입된 강릉 아이스아레나는 강릉시 주도 하에 수영장, 다목적 실내 체육시설로 활용하고 강릉컬링센터는 최근 컬링의 인기로 강릉시에서 컬링장을 유지할 가능성도 제기되지만 활용방안이 확정되지 않았다.

알펜시아 바이애슬론센터와 크로스컨트리센터는 기존처럼 하절기 골프장, 동절기 얼려서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다만 전문체육시설 4곳을 두고는 여전히 활용 방안을 놓고 난항을 겪고 있다.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강릉하키센터, 올림픽 슬라이딩센터, 알펜시아 스키점프센터를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개·페회식장인 평창 올림픽플라자도 가건물인 관중석은 철거되고 본부동도 규모를 축소하는 가운데 올림픽 기념관과 주변에 광장, 공원 등을 조성해 올림픽 기념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이처럼 속속 활용방안을 확정하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경기장 사후 활용에서 낙제점을 받은 1988 나가노 동계올림픽의 경우 올림픽 주경기장을 아구장으로, 아이스하키 경기장을 수영장 등 생활체육시설로 전환했지만 시 인구가 40만 명에 불과해 채산성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 평창 인구는 겨우 4만 여명에 불과하다. 강릉 인구도 21만 명 정도에 불과해 채산성을 맞출 수 있냐를 두고서는 답을 내놓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가리왕산
  미흡한 활용 방안,
자연훼손은 여전히 논란

 
패럴림픽 이후 복원작업에 들어가는 가리왕산은 두고두고 환경훼손 사례로 지목될 정도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정부가 산의 복원을 약속하고 조성한 스키장은 공사과정에서 심하게 훼손된 것으로 전해진다.

한 환경단체가 이를 점검해보니 공사가 마구잡이 진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녹색연합은 지난 21일 가리왕산 스키장 공사과정을 모니터링한 보고서를 통해 “복원을 전제로 했다면 훼손을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 앞으로 복원하는 데에 기술적 어려움이 커질 것은 물론 복원 예산도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산림청은 지난달 26일 강원도가 제출한 가리왕산 복원계획을 심의한 후 지난 7일 반려했다. 산림청은 복원 모니터링 범위를 확대하고 비탈면 토사 유출 발생 우려 지역의 방지 계획을 수립하는 등 전반적인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아직 복원 전담 기구나 조직조차 만들어지지 않았고 강원도나 정부조차 구체
적인 복원 방안에 대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선 스키장 아래 올림픽을 위해 짓는다던 호텔은 아직도 공사중이어서 특별법을 빌미로 정부와 강원도 측이 호텔에 개발 특혜를 줬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평창동계올림픽은 성공적 개최와 함께 숙제를 남기면서 여전히 진행 중이다. 경기장 사후 활용을 비롯해 가리왕산 복원이 완료되기까지는 수개월 아니 수년이 흐를 수 있어 자칫 하얀코끼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속출하고 있다. 하얀코끼리는 돈만 많이 들고 큰 쓸모 없는 애물단지를 의미한다.

이에 대해 IOC도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이들은 “평창은 일부 시설의 사후 활용 계획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았다. IOC는 하얀코끼리를 원치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지난 약 2주간 선수들이 보여준 감동과 자원봉사자들을 비롯한 운영진들의 노고가 자칫 ‘적자올림픽’으로 희석되지 않도록 좀 더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사진=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