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동신고 잇달아 현장확인 결과 가동중단 확인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지열발전소의 가동중단을 재차 확인했다.

포항시는 지난 28일 11.15 지진 이후 논란의 중심에 있는 지열발전소 현장을 방문해 가동 중단을 재차 확인했다고 밝혔다.
 
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1.15 강진 이후 지열발전소와 지진의 연관성에 대해 논란이 일자 포항시는 시민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해 가동중단과 함께 정밀 조사를 즉시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연관성이 있을시 법적 대응을 불사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도 지열발전 실증연구개발사업을 전면중단 조치했으며,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조사단을 구성해 정밀조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가동중단 조치된 지열발전소가 가동이 되고 있다는 시민들의 신고와 오해가 잇따르자 김 본부장은 이날 오전 흥해읍 남송리의 지열발전소와 장기면 학계리에 위치한 CO2 지중저장시설 현장을 방문해 가동 중단 여부를 확인했다.
 
확인결과 가동이 중단된 지열발전소의 주관기관인 ㈜넥스지오는 정부의 사업전면 중단 조치 이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다 지난 1월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상태이며, 현장에는 작업인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장비가 전혀 가동되지 않고 있으며, 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인력 2명이 상주하면서 시설을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CO2 지중저장시설도 역시 전면 중단된 상태로 직원이 상주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에 따르면 지열발전소는 야간에는 각종 장비 도난방지를 위해 조명을 켜 놓은 상태로, 시민들이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오해할 수는 있지만 지금까지 주기적으로 야간 확인 결과 전혀 가동은 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 확인했다.
 
포항시는 지난 2.11 여진 이후 시민들의 불안감과 우려가 지속되고 있어 지열발전소의 완전 폐쇄 및 원상복구를 정부에 촉구한 바 있으며, 지난 1월에도 이강덕 포항시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차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잇달아 면담해 지열발전소와 CO2 지중저장시설의 폐쇄와 원상복구를 강력히 건의했다.
 
한편, 정부는 지열발전소와 지진과의 연관성 정밀조사를 위해 국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을 구성한 상태로 3월중 조사를 착수할 계획이며, 지열발전소는 지난 2010년 산업통상자원부 지원 국가 R&D사업으로 넥스지오 등 컨소시엄으로 국내 최초 MW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됐다.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시정을 추진하고 지열발전과 지진의 상관관계에 대한 정밀조사가 투명하게 진행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 회복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포항시는 지난 28일 11.15 지진 이후 논란의 중심에 있는 지열발전소 현장을 방문해 가동 중단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