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성두 단장, 3과8팀 27명, 지진방재․재개발․도시재생․주거안정 전담조직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신속한 지진피해 수습과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지진에 강한 안전도시를 만든다.

6일 시는 이를 위해 지진 관련 전담조직인 ‘지진피해수습단’을 국 단위 규모로 구성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포항시에 따르면 지진피해수습단은 3과 8팀의 조직으로 4급 허성두 단장 아래 방재정책과, 안전도시사업과, 주거안정과를 두고 27명의 직원들이 배치되어 신속한 피해수습과 분야별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지난해 11월 15일에 발생한 지진에 중앙부처와 연계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추운겨울에 보금자리를 잃은 이재민 652세대에 대해 이주를 진행해 현재까지 615가구 1556명(94.3%)에게 보금자리를 마련해 줫다.
 
또한 이재민 이주가 대부분 마무리됨에 따라 지진이라는 큰 위기를 기회로 변화시키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 ‘지진피해수습단’을 구성하고, 지진피해 조기수습, 지진대응 역량강화, 피해지역 재개발, 이재민 주거지원을 4대 추진과제로 설정해 가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이로써, ‘지진피해수습단’은 지진대응 협력체계 구축과 365 지진방재 종합실행 계획을 수립하여 빈틈없고 선제적인 지진방재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며, 다목적 대피시설 건립, 지진대피소 안내지도 제작, 지진피해지역의 재건축, 재개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지진피해 극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을 위한 이주안정, 심리케어, 의료지원, 트라우마 치유 시스템을 구축하고 상시 운영하여 정신적 안정을 통해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앙부처, 경북도와 연계해 시에 필요한 방재사업 인프라도 구축될 수 있도록 힘쓸 방침이다.
 
포항시는 신속한 지진피해 수습과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해 지진에 강한 안전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진 관련 전담조직인 ‘지진피해수습단’을 국 단위 규모로 구성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포항시는 향후, 11.15 지진 이후 계속되는 여진으로 불안해하는 시민들을 위해 행동매뉴얼, 대피소 지도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 교육과 훈련을 통해 대응능력을 향상 시키고, 시민자율방재단 운영 및 해비타트 운동 등을 활성화 해 도시 전체의 지진대비 역량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허성두 지진피해수습단장은 “단순히 지진으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고 수습하는 것을 넘어, 지진에 강하고 더욱 안전한 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시민여러분들이 안심하고 생활 할 수 있는 지진방재 체계를 만들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