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따라 변하는 충전시스템 개발 급선무

- 전기차·수소전기차 충전소와 내비게이션 통한 이용도 가능
- 충전소 시스템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제안도
CU(씨유) 제주지역 전기차 충전 서비스 론칭 <사진=뉴시스 제공>
    최근 배기가스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 등으로 국민건강이 위협 받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수소·전기차 보급에는 두가지 과제가 있다. 차량 가격 부담과 충전인프라 구축이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충전된 배터리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라 부르고,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를 배터리 전기차라 부른다. 배터리 전기차에 사용하기 위한 전력의 발전단계에서 유발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순수 내연기관 차량의 절반 이하이므로 배터리 전기차를 저공해 자동차로 부르기도 한다.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 구매 시 개별소비세·교육세·취득세 감면 혜택으로 최대 720만원까지 지원받아 구매자의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있다. 정부와 민간 기업 등이 차량 성능에 따른 구매보조금 지급 확대로 친환경차에 대한 홍보에 맞춰 충전소를 충분히 늘려야 할 것이다. 또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정책이 눈길을 끌면서 이에 발맞춰 수소에너지도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충전소 추가 설치와 장소 개선도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구매보조금과 개인용 완속 충전기 설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전기차 사용자의 충전비용 부담 완화 및 충전 서비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전기차 충전에 사용되는 전기 사용량의 기본요금 면제와 전력량 요금 50% 할인 등 감면 혜택도 제공받는다. 전기차·수소연료전지전기차의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공영주차장 할인 및 남산1·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지자체별 주차 할인도 제공되며, 공영 주차장에서 전기차 충전시 1시간 무료 및 이후 50% 감면 할인도 받게 된다. 충전기 유형별 보조금액과 신청 방법은 환경부 충전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 2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미래차 산업 간담회’를 개최하고, 미래차 혁신성장 추진전략에서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급속충전기는 오는 2022년까지 1만 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하지만 전기차를 충전하려면 전용 어플을 통해 충전소를 찾아가야 하는 불편에 직면한다는 것이다. 주유소와 연계하면 굳이 전기차 충전기를 찾아가는 수고도 덜 수 있다는 주장이다.현재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12곳에서 올해 30개까지 늘리고 설치 보조금 지원대상을 민간으로 확대한다. 그러나 정부가 제시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주요거점은 ‘대형마트 고속도로 휴게소 등’으로 명시돼 있어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정부안에 대해 접근성·경제성 측면에서 주유소와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수소전기차가 보급이 원활히 되려면 이용자가 마음껏 전국을 누빌 수 있는 수소충전소의 구축이 필요하나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일반인이 사용할 수 있는 충전소는 울산 2곳, 광주, 창원, 충남 각각 1곳이다. 특히 수소차의 경우에는 충전소 구축에만 20억~30억 원이 든다. 주유소 활용을 통해 5억~10억으로 산정되는 부지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로 평가된다는 주장이다.

울산시는 수소차에 연료를 공급하는 수소충전소를 올해 6월 3곳, 내년 상반기에도 3곳을 추가로 설치한다고 지난달 25일 밝혔다. 정부는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 8곳에 수소충전소를 신설하는 등 오는 2022년까지 전국에 총 310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전 제주본부는 지난달 26일 ‘지능형 EV 충전스테이션’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개발한 iEV Station의 주요 기능은 마스터충전장치 1대, 슬라이브 충전기 20대와 지능형 운영시스템으로 구성됐고, 20대의 전기차를 연결하여 동시에 급·완속을 선택해 충전할 수 있다.

또 일본 정부는 주유소에서 전기자동차(EV)와 수소연료전지차(FCV) 충전이 가능하도록 규제를 대폭 완화하기로 했다. 주유소에 편의점과 물류영업소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할 방침이다. EV충전설비와 FCV에 사용되는 수소공급시설은 주유소 급유 공간에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장소에만 설치가 가능했으나, 일본 정부가 안전성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면서 부지 크기에 관계없이 관련 규제를 풀었다. 친환경차 보급 증가에 따라 충전소 보급에 한발 앞선 정책의 면모를 보여준다.

충전소 찾아주는 내비게이션 출시

내비게이션·전자지도 업체 맵퍼스가 업계 최초로 차량용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SW)에 충전소 등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전기차 모드를 탑재해 선보였다.

맵퍼스는 차량용 내비게이션 SW ‘아틀란5’ 업데이트해 ‘전기차 모드’를 새롭게 적용한 것이다. 충전소 위치가 주행 중에도 지도 위에 표시돼 충전기의 급속·완속 여부와 운영기관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운전자가 충전소 위치를 누르면 충전기 보유대수, 타입 정보, 상세 위치 등을 안내하는 팝업창도 뜬다.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SW를 스마트폰 핫스팟을 통해 온라인으로 연결하면, 환경부가 제공하는 실시간 정보를 통해 즉시 충전 가능한 충전소와 충전기 대수도 파악 가능하다.

맵퍼스는 전기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회사의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 ‘3D지도 아틀란’에서 진행한 ‘전기차 충전소 제안’ 설문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와 함께 운전자들의 충전소 사용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앞으로 사업과 서비스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됐다.

전체 응답자(226명)의 81.4%(184명)가 전기차 충전소의 설치 또는 확충을 희망하는 장소를 묻는 문항에 부족한 충전소에 대한 불편사항을 토로했다. 1회 충전으로 300㎞ 이상 주행가능한 전기차가 출시되고 있지만, 내연기관 차에 비해 먼 거리를 이동하지 못한다는 특성상 충전소간 거리가 짧아야 한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전기차 운전자들은 이번 설문조사에서 충전소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아직 미흡한 전기차 운행환경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고 빠른 시정을 요구했다. 대형쇼핑센터, 마트, 병원, 놀이공원, 대학교 등 오랜 시간 머물러야 하는 장소에 충전소 설치를 희망하는 의견이 많았다. 

비공용 충전기 사업 제한

한편 환경부가 올해부터 개인·가정용 전기자동차 충전기인 ‘비공용 충전기’의 사업자 자격을 충전기 제조사로 제한했다. 전기차 확산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전기차 충전소 설치 및 관리가 꼽히는 상황에서 대기업의 비공용 충전사업 규제가 소비자 불편만 가중시키고 있다는 우려도 있다.

비공용 충전기 사업은 충전기 제조·생산이 가능한 공장등록(증)과 제품 원가산출내역서 제출을 포함, 일정 인원 이상의 개발 인력을 갖춰야만 참여할 수 있게 됐지만, 일각에서는 사실상 대기업 참여를 제한하는 ‘규제’라는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다.
충전기 제작 및 생산이 가능한 업체 대부분이 규모가 영세한 중소기업인 현 상황에서 앞으로의 개선과 행정적 지원 등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