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텔의 측위 엔진 아키텍처는 서로 다른 GNSS 수신기 칩셋, IMU, 프로세서 환경이 서로 유연하게 통합될 수 있게 한다
Hexagon 산하 지능형 측위 솔루션 사업부인 NovAtel의 고정밀 측위 엔진 및 보정 서비스가 세계 최초 차량용 다중 주파수 GNSS 칩셋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마이크로) Teseo APP(Automotive Precise Positioning), Teseo V와 통합됐다.
 
이번 통합은 향후 차량 측위 솔루션 개발 가능성을 보여줬다. ST마이크로의 Teseo APP와 Teseo V는 정확한 포지셔닝 능력을 구현하기 위해 PPP(정밀 단독 측위)와 RTK(실시간 이동 측위)용 다중 주파수 GNSS 데이터를 공급한다.
 
Teseo APP는 안전 필수 시스템용 내장형 무결성 확인 기능을 탑재했다. 반면 Teseo V는 안전 비필수 정밀 측위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NovAtel의 측위 엔진은 시연용 플랫폼에 이 칩셋들의 GNSS 측정치, IMU(관성측정장치), Hexagon PPP 보정 서비스를 결합, 센티미터 수준의 PPP 측위 솔루션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NovAtel의 엔지니어링, 안전 필수 시스템 부문을 담당하는 조나단 올드(Jonathan Auld) 팀장은 “ST마이크로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한 Teseo APP 칩셋 사용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한 측위에 특화된 측위 솔루션 혁신성을 향상시키고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NovAtel의 측위 엔진 아키텍처는 서로 다른 GNSS 수신기 칩셋, IMU, 프로세서 환경이 서로 유연하게 통합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은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와 자율주행 솔루션용 부품과 서브 시스템 선정 시 선택 범위가 한층 넓어진다. N 측위 엔진은 국제 표준인 ISO26262 가운데 ASIL-B 등급에 맞춰 개발됐다. 또한 자체 개발한 GNSS 무결성 솔루션을 포함함으로써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요구 조건에 최적화된 보호 한계 내에서 안전한 측위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ST마이크로의 안토니오 라델리(Antonio Radaelli) 인포테인먼트 사업부문장은 “NovAtel은 자동차용 수준으로 ASIL 기준에 부합하는 Teseo APP를 자사의 GNSS 측위 엔진에 통합함으로써 자동차 업계를 겨냥한 세계적 수준의 안전 필수 측위 솔루션 개발 역량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NovAtel 기술은 학계 연구, 업계 내 개발,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등 커넥티드, 자율주행 차량 생태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NovAtel의 자동차용 측위 솔루션은 차량 GNSS 안테나 기술, GNSS/INS 측위 엔진, 글로벌 보정 서비스 등을 포함하며, 업계 경험이 풍부하고 최고의 실적을 자랑하는 안전 필수 GNSS/INS 엔지니어팀이 개발을 맡았다.
 
Teseo V 시연 플랫폼 초기 결과가 공개되어 있다.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