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용 도지사, 컬링 BOOM UP!... 컬링지원과 동계스포츠 육성 방안 발표

[일요서울ㅣ안동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12일 도청 화백당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아시아 최초로 은메달의 쾌거를 달성한 컬링선수단을 위한 환영행사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환영행사에는 여자팀뿐만 아니라 남자팀, 믹스더블팀 등 컬링국가대표선수단 전원(선수 12, 감독 3)과 선수부모 및 체육관계자,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진행됐다.
 
또한 2012년부터 지속적으로 컬링팀을 후원해온 신세계그룹에서도 이갑수 신세계이마트사장과 임병선 부사장이 직접 도청을 찾아 선수들에게 포상금(2억4천만원)을 전달했다.
 
특히 김관용 도지사(경북체육회장)는 그간 모두가 무관심할 때 컬링의 가능성을 내다보고 아낌없이 지원하고 헌신한 정해걸·김복규 전(前)의성군수, 장창환 전(前) 경북체육협회장, 조창현 전(前) 경북체육회 사무처장, 김경두 경북컬링훈련원장에게 감사패를 드리고 오세정 경북컬링협회장에게는 공로패를 전달했다.
 
경북도는 12일 도청 화백당에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아시아 최초로 은메달의 쾌거를 달성한 컬링선수단을 위한 환영행사를 개최했다.

그동안 비인기 종목이었던 컬링은 여자팀의 선전으로 세계강호를 연달아 물리치고 결승전까지 진출, 값진 은메달을 획득해 세계를 놀라게 했으며, 선수들 간 멋진 팀웍으로 ‘팀킴’, ‘의성마늘 소녀’, ‘영미야~’, ‘안경선배’등으로 불리우며 각종 감동스토리를 만들기도 했다.

한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환영행사와 더불어 평창올림픽에서 우리선수들이 일으킨 컬링 붐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 위해 ‘컬링 지원확대 방안과 컬링을 연계한 동계스포츠 육성방안’을 밝혔다.
 
경북도는 경북 북부를 동계스포츠 메카로 육성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 컬링선수 사기진작 ▶ 컬링 꿈나무 육성 ▶ 각종 컬링 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 ▶ 국민적 컬링 체험기회 확대 ▶ 컬링 활용 지역 홍보 마케팅 ▶ 동계스포츠 인프라 확충 ▶ 비인기 종목 육성을 위한 제도마련 및 네트워크 구축 등 7대 전략과제를 선정, 추진한다.
 
먼저 컬링선수 사기진작을 위해 타시도 선수 연봉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경북 컬링팀 연봉을 상향조정하고 훈련비 등 운영비 예산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컬링 꿈나무 육성을 위해 교육청과 연계, 컬링종목 학교 프로그램( 학교스포츠클럽 및 토요스포츠데이 등)을 확대 운영하고 북부권 학교운동부 육성종목으로 2개교를 창설해 우수선수를 육성할 계획이다.
 
각종 컬링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를 위해 국제․국내 컬링대회를 연 2회에서 5회로 확대 개최하고 세계유명 컬링선수팀 전지훈련을 유치, 전문 훈련 프로그램 및 훈련장, 훈련장비 등 맞춤형 패키지 등 편의를 제공해 경북의성을 컬링의 메카로 홍보할 계획이다.
 
컬링소재 지역 홍보 마케팅 방안으로는 컬링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활용해 컬링소재 패러디 콘테스트를 4~5월중 개최하고 컬링 선수를 경북 홍보대사로 위촉, 도 브랜드 홍보에 활용할 계획이다.
 
김관용 경북도 도지사는 “앞으로 경북도는 평창올림픽에서 선수들이 지핀 컬링의 불씨가 불꽃이 되어 활활 피어나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면서“컬링이 오늘의 성과가 있었던 건 무엇보다도 의성에 전국 최고 컬링훈련장이라는 인프라가 있었기에 가능했었던 만큼 종합빙상장 건립과 북부권 동계벨트 조성을 통해 경북 북부를 동계스포츠 중심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