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싸이월드 ‘도토리 삼색적금’ 출시

외환은행은 싸이월드에 개설한 타운홈피를 새롭게 단장해 ‘사이버 외환 도토리은행 시즌 2’를 오픈하고 온라인 상품인 ‘도토리 삼색적금’을 출시했다. ‘도토리 삼색적금’은 금융거래 스타일에 따라 레드, 블루, 화이트 중 한 개를 개설하고 10개의 도토리를 납입한 후 3주 동안 적금별 간단한 미션을 완수하면 원금(도토리10개)과 함께 도토리이자와 실물경품이 지급되는 이색적인 상품이다.

레드데이즈 적금은 도토리 5개와 캐릭터 안마봉, 블루데이즈 적금은 도토리 10개와 문화상품권 5천원권 2장, 화이트데이즈 적금은 도토리 15개와 고급텀블러(보온병)를 이자와 경품으로 준다. ‘도토리 삼색적금’은 싸이월드 고객이면 가입 할 수 있고, 적금의 납입내역 및 이자 누적상황 등을 조회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고품격 ‘와인 정기예금’ 출시

KB국민은행은 베이비 부머의 은퇴시기 도래 등 급격한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여 중·장년층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 및 자산운용 스타일에 맞추어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와인정기예금’을 판매한다. 판매9일 만에 500억원을 돌파했으며 지난 7월 20일 3만933명 가입에 8701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이 상품은 개인고객을 대상으로 가입금액은 1000만원 이상이며, 가입기간은 1년제로 만기시 해지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연장되어 최장 10년까지 예치할 수 있다. 이자 수령방법은 만기일시지급식·월이자 지급식 및 연금 지급식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고객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상품의 특징은 대상 고객의 금융니즈와 건강에 대한 관심 등 고객의 가치를 상품화하여 기본금리 외에 최고 연 0.8%p의 높은 우대금리를 지급하고 긴급자금 필요시에 언제든지 예금인출이 가능한 분할인출 서비스와 창구송금수수료 면제 및 헬스케어 서비스 등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가치 지향의 맞춤형 상품이다. 우대이율은 고객의 은행거래 실적과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여 KB국민은행의 첫거래고객, 5년 이상 장기거래고객, 회갑·칠순 또는 팔순 축하이율 등 최대 연0.4%p를 제공하는 WINE우대이율과 5000만원 이상의 퇴직금이나 부동산 매매·임대자금 및 토지보상금 예치시에 연0.2%p의 특별이율을 제공한다.


우리CS, 퓨처에너지 주식펀드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기상이변의 피해 규모가 2005년 미국의 경우 125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최근 국제유가가 70달러에 육박하면서 새로운 에너지 자원 및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 문제 해결을 위한 관련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10년에는 관련 시장 규모가 768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이 규모는 같은 시기 반도체 시장규모의 3배에 해당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우리CS자산운용은 지구 온난화와 자원 고갈에 따른 퓨처에너지 관련기업에 투자하는‘우리CS 퓨처에너지 주식펀드’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 탄소 배출권 관련 기업, 태양력, 풍력 등 대체에너지 개발 기업, 정부·기업에 효율적 에너지 사용 솔루션 제공기업 등 테마별로 분류돼 투자된다.

펀드의 주요투자 기업을 살펴보면 지난해 풍력·태양력발전설비와 고효율 조명기기 등으로 친환경사업부문으로만 11조원이 넘는 매출을 올린 GE, 세계 최대풍력발전설비 회사인 베스타스, 하이브리드 자동차 및 수소전지 자동차 개발의 선두주자인 도요타, 세계적 태양에너지 발전기업인 솔라월드 등을 들 수 있다.


동양투신운용“동양글로벌IPO뉴스탁주식1호”신규 출시

동양투신운용은‘동양글로벌IPO뉴스탁주식1호’를 신규 출시해 동양종금증권 전 지점을 통해 판매를 시작했다. 동양글로벌IPO뉴스탁 주식1호는 역동적인 성장을 보이는 전세계의 최초 기업공개 예정주식과 신규 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이다. 특정지역에 한정되지 않고 전세계의 선진시장과 이머징마켓에 고루 투자하며 그 수는 약 30여개가 된다. 또한 시가총액이 20억 달러(US)가 넘는 종목에만 투자함으로써 유동성 확보에 주력한다.

포트폴리오는 약 50종목을 동일 종목으로 구성한 뒤 일정 기간이 지나면 가장 오래 보유한 종목을 매도하고 신규기업공개 종목을 편입하는 방법으로 구성한다. 다만, 최초 설정 시에는 신규 상장 주식(NLCs) 위주로 구성한 후 기업공개주식(IPOs)을 지속적으로 편입할 예정이다. 동펀드는 호주 맥쿼리그룹 소속의 자산운용사인 MQPM(MQ Portfolio Management Limited)을 통해 위탁운용하며, MQPM은 2007년 3월 중국IPO펀드를 4억달러(US) 설정하여 운용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