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한일 외교당국 수장인 강경화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郎) 외무상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만나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고, 이를 위해 한·중·일 정상회의 조기 개최에 대해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
 
외교부는 “미국을 방문 중인 강 장관은 17일 오전 워싱턴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회담을 개최하고 북한·북핵문제, 한일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 관심사에 대해 충실한 의견교환을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외교부는 “양 장관은 남북, 북미 정상회담 추진 등 최근 한반도 상황의 급진전이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에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면서 “이를 위해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협력과 소통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강 장관은 최근 일본 측이 북일 관계 개선 의지 등 한반도 및 역내 평화를 위한 긍정적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평창 올림픽 계기로 조성된 소중한 대화의 모멘텀을 함께 지속 강화시켜 나가자고 했다”며 “고노 다로 외무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적극적 노력을 평가하고, 남북 관계의 진전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일간의 현안도 해결돼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외교부는 “한·일·중 정상회의 조기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이와 별도로 대통령 일본 방문에 대해서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