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해남군>
[일요서울 ㅣ 해남 조광태 기자]  땅끝 해남의 봄기운을 가득 담은 햇쑥이 본격 출하되고 있다.
 
이달 중순부터 수확을 시작한 해남쑥은 비가림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돼 기상영향을 받지 않아 외관이 깨끗하고, 부드러운 맛과 향이 일품이다.

해남에서는 올해 5농가에서 5.3ha 의 면적에서 쑥을 생산할 계획으로 햇쑥 소비시기인 5월까지는 생쑥으로, 이후에는 쑥가루 등 가공용으로 판매하고 있다.

올해 생산되는 생쑥은 kg당 1만 2000원 안팎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특히 해남은 전국에서 유기농 쑥 생산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전량 생협인 한살림에 납품돼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있다.

시설 하우스 재배 쑥은 겨울을 제외하고 연중 생산이 가능해 소비자 수요에 빠르게 대처할 뿐 만 아니라 노지쑥보다 생산단가가 낮아 농가의 틈새작목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해남군은 올해 기존 출하시기보다 45일정도 앞당겨진 2월 초 수확을 위해 이중하우스 0.2ha를 지원하는 등 생산기반을 확충해 재배면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유기농 재배확대로 조기출하 및 시장점유율 향상에 나설 예정이다.
 
쑥 재배농가인 김성래씨(해남읍 모듬살이 농장, 51세)는 “해남쑥은 하우스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하기 때문에 믿고 먹을 수 있다는 소비자 인식이 자리잡으면서 시장에서 인기도 매우 좋은 편이다”며 “농한기 소득작목으로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 농가의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