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의사들 삼성생명 횡포 응징 나섰다

요실금 수술의 정당성에 대해 삼성생명이 시비를 걸고 있다는 의혹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산부인과 개원의들은 이를 삼성생명이 보험금 지급을 줄이기 위한 횡포라며 분개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삼성생명이 최근 요실금 수술의 적정성 여부를 판별하겠다며 기록지, 검사지 등의 복사를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의사들의 신뢰성을 인정하지 않는 삼성생명의 오만한 행동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요실금 수술 관련, 보험 상품 출시 후 수술시 50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료 청구액이 폭증하자 딴전을 피우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생명과 산부인과 의사들 간의 ‘요실금 전쟁’의 내막을 들여다보았다.



지난 2006년 요실금 관련 보험상품이 출시된 후 수술건수의 폭증으로 보험사의 지출이 많아진 가운데 다툼은 시작됐다. 타 보험사는 산부인과 의사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반면 삼성생명만 유독 까다로운 조사과정과 의사들 의견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게 대한산부인과의사회의 볼 맨 소리다.

산부인과 의사회에 따르면 삼성생명의 이러한 행동은 요실금 수술이 주로 이뤄지고 있는 산부인과 병의원과 마찰을 빚게 됐고 이 과정에서 적잖은 논란이 발생하고 있다.


삼성생명, 진료기록 검사지 요구

이같이 요실금 수술의 적정성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은 산부인과 의사들과 삼성생명이 지난달 21일 첫 만남을 갖고 사태의 실마리 찾기에 노력했지만 서로의 입장 확인 수준에 그쳐 사태 해결에는 실패한 상황이다.

산부인과 의사회 관계자들은 이 자리에서 요실금 수술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한다며 사정기관처럼 행동하는 삼성생명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단서만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 다른 보험사와는 달리 불필요한 절차를 당연시하며 산부인과 병의원의 업무를 방해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항의했다.

이에 대해 삼성생명 측은 정상적인 조사절차를 거쳐 보험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인 만큼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요실금 수술뿐 아니라 다른 질환과 시술에 대해서도 같은 절차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유독 산부인과에서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이처럼 양측 만남은 이견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사태의 장기화를 예고했다.

산부인과의사회 최영렬 회장은 “요실금은 2가지 테스트가 있다. 환자가 직접 패드를 착용하고 생활해 일정시간 후 패드의 무게를 달아 보는 방법과 비싼 요류역학검사 기계로 검사한 방법이 있는데 비싼 검사 방법만 인정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고 말했다.

또 그는 “요류역학검사시 요누출압이 120센치 이하일때만 인정하는데 패드 테스트 역시 비슷한 결과를 유출하는 방법” 이라며 “비싼 돈을 들여 검사하는 것은 환자에게 지출만 늘리는 일이다”고 삼성생명의 조사방식을 꼬집었다.

한편, 지난달 21일 회의에 참석한 산부인과의사회 장석일 총무이사는 “궁극적으로 삼성생명은 산부인과 개원의들과 생각이 달랐다” 며 “부정하게 청구하는 사람들과 원치 않는 수술을 받은 환자를 가리자는 우리의 뜻을 표명했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생명측은 수술 건수를 줄이는 것만이 목적이었다. 따라서 합의점을 찾을 수 없었던 것이다” 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 삼성생명 홍보실은 요실금 관련 보험사와 산부인과의사회와의 관계 사항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업무 파악도 잘 되지 않았는지 처음 듣는 소리라는 입장이다. 지난달 21일 회의에 대한 사실 조차 모른다고 일관했다.

또한 “무슨 마찰을 빚고 있는지 모른다. 들어본 적 없다” 며 “우리의 입장에서 요실금 수술시 규정에 맞으면 지급하고 있다. 산부인과에 대해 까다롭게 시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삼성생명 사무조사파트 관계자에 따르면 “요실금 수술이 날림으로 하는 부분도 있고 경찰에서도 문제가 생겨 수사한 사실이 있다. 기준을 정부가 정했기 때문에 우리는 적용할 뿐이다. 그것이 지급의 결정적 사유도 아니고 객관적 신뢰도를 평가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불편을 주려는 것이 아니라 지급에 있어 절차를 밟는 것이다. 또한 고객 입장에서 제대로 된 수술에 대한 증거 자료를 남겨야 추후 지급에 대한 하자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