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주교육지원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서관 건립 업무협약 체결

[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경남 진주시를 비롯한 진주교육지원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3개 기관은 26일 오후 2시 진주시청 회의실에서 도서관 건립을 위한 상호 협약체결(MOU)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이창희 시장과 정명규 교육장, 김상엽 LH 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주혁신도시 정주환경 미흡에 따른 여건 개선으로 혁신도시 종합경기장 맞은편 공원부지에 도서관을 건립하는 사업으로 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한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협약의 주 내용은 진주시가 부지 5000㎡를 무상제공하고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도서관 건축에 따른 재정지원, 그리고 진주교육지원청에서 운영에 협력한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진주시 관계자에 따르면 새로 건립될 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8000㎡ 규모로 도서관 기능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공간이 포함된 복합시설 형태로 지어질 예정이며, 2020년 준공을 목표로 도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현대적 도서관과 문화공간이 조성됨으로써 미흡한 정주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진주혁신도시 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인구와 수요에 비해 부족한 교육·문화 인프라로 인해 이전공공기관과 주민들로부터 도서관 건립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오던 중 지난해 5월 개최된 진주혁신도시 기관장협의회의에서 공식 논의된 것을 시작으로 이번 협약 체결로 도서관 건립이 가시화 되게 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