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 진도군 >
[일요서울 ㅣ 진도 조광태 기자] 전남 진도군이 봄철 산불 예방과 함께 자생식물 불법 채취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29일 진도군에 따르면 산불 예방·진화 체계 구축을 위해 민간헬기 임차와 39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선발해 농산 폐기물과 산림 인접지 소각 단속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 오는 3월 춘란 개화 시기를 맞아 불법 야생화 채취자들이 진도군 산야로 모여 들고 있어 산림보호기동단속반을 편성해 노출, 비노출로 순찰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4월말까지 사법경찰관, 6개 자생 단체 회원 등 숲사랑 지도원 200명을 취약지에 투입, 춘란·두릅나무 채취, 황칠나무 절단, 하수오 굴취 등 불법 채취자 단속과 검거를 실시한다.
 
불법야생화 굴취 단속 결과 ▲3명(2013년) ▲3명(2014년) ▲1명(2015년) ▲2명(2016년)을 검거했으며, 앞으로도 산림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강화해 갈 계획이다.
 
진도군 녹색산업과 강 양호 주무관은 “불법 행위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기 위해 단속에서부터 적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산림보호를 위한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며 “불법 행위자에게는 계도가 아닌 강력한 처벌을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자생식물·자연석 등을 체계적으로 보호해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진도군 자생식물 및 자연석 보호 등에 관한 조례를 2013년에 제정·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