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오는 4월27일 판문점에서 역대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고위급회담을 개최한 뒤, “양 정상들의 뜻에 따라 ‘2018 남북 정상회담’을 4월27일 판문점 남측 지역인 평화의 집에서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남측 땅을 밟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6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10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김정일 위원장 간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과거 두 차례 회담은 모두 3일간 열렸으나, 이번 회담은 하루만 진행될 계획이다.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관계 진전 등이 될 전망이다.
 
남북은 또 정상회담 관련 제반 사항들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달 4일 실무회담을 개최하기로 했다. 양측은 “2018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 우선 의전, 경호, 보도실무 회담을 4월4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진행하기로 했다”며 “통신 실무 회담(남북 정상 간 핫라인 설치 문제)의 날짜와 장소는 차후 확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남북은 기타 제기되는 실무적 문제들은 문서교환 방식으로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
 
이날 고위급회담에는 우리 측에서 조 장관을 수석대표로 천해성 통일부 차관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고, 북측에서는 리선권 조평통(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과 김명일 조평통 부장이 나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