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일 오후 북한 평양 동평양대극장에서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열린 '남북평화협력기원 남측예술단' 평양공연 관람 후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평양에서 열린 '남북 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공연이 1일 성황리에 끝났다. 이날 공연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부부가 직접 관람했다.

조용필, 이선희, 최진희, YB, 강산에, 백지영, 정인, 알리, 김광민, 서현, 레드벨벳 등 남측 예술단은 이날 오후 6시 30분(평양시간 오후 6시) 동평양 대극장에서 약 2시간 동안 공연을 펼쳤다. 

이날 공연에는 김 위원장과 부인 리설주를 비롯해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 최휘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국가체육지도위원회 위원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김창선 서기실장 등 북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공연에 참석한 출연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문화예술 공연을 자주 해야 한다"며 "남측이 '봄이 온다'라는 (주제로) 공연을 했으니 가을엔 결실을 갖고 '가을이 왔다'라는 공연을 서울에서 하자"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원래 김 위원장이 3일 공연을 보려고 했다"며 "하지만 다른 일정이 생겨 오늘 공연에 왔다"고 밝혔다.
 
공연을 마친 레드벨벳 <뉴시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북남(北南)이 함께하는 합동공연이 의의가 있을 수 있으나 순순한 남측 공연만 보는 것도 의미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합동공연을 봤는데, 단독공연이라도 보는 것이 인지상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측 공연단은 오는 3일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는 북측과 합동으로 공연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