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주낙영 경주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일자리 만들기를 시정 제일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주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시장 직속 ‘일자리상황실’을 설치해 분야별 일자리창출목표를 설정하는 등 일자리 추진상황을 직접 챙기겠다. ‘경주일자리종합정보망’도 구축해 일자리 미스매치 제로화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통시장 살리기를 통한 서민 일자리대책의 일환으로 “전통시장 유휴점포를 청년몰로 조성해 일정기간 무상 임대하고, 시장마다 문화예술의 옷을 입혀 특색있는 상사거리를 만드는 것은 물론 주차시설·화장실·진입로·안전시설 등 현대화된 쇼핑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청년 일자리대책과 관련 “청년들이 창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이를 위해 도심지 과소학교 통폐합 후 유휴공간을 청년창업몰로 제공, 창업지원센터·창업카페·창업전용사이트 등 창업지원 플랫폼 구축을 약속했다.
 
사회적 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 육성을 통한 일자리 정책으로는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립과 교육 및 창업·경영활동 지원,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마을기업·협동조합 육성, 어르신·장애인·여성 등 사회적 약자 우선 일자리 제공 등을 제시했다.
 
주낙영 예비후보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권지도 제작, 묻지마 창업 억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조례’ 제정을 통한 과도한 임대로 인상 방지, 프리마켓거리 조성과 등록된 노점상 양성화 및 체계적 관리 등을 통해 자영업자 및 영세상인을 보호해 서민경제를 살리겠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9일 “일자리 만들기를 시정 제일 목표로 삼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