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하반기 생겨나는 업소보다 사라지는 업소 더 많아
지난해 하반기 생겨나는 업소보다 사라지는 업소 더 많아
  • 오유진 기자
  • 입력 2018-04-16 10:38
  • 승인 2018.04.16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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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지난해 하반기 국내 자영업의 폐업률이 창업률을 앞질렀다. 이는 새로 생겨나는 업소보다 사라지는 업소가 더 많다는 것이다.
 
16일 상가정보연구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하반기 전국 8대 업종의 폐업률은 2.5%로, 창업률(2.1%)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식업종은 폐업률 3.1%, 창업률 2.8%로 8개 업종 중 창·폐업이 가장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사람들이 음식점을 창업하지만 시장에 안착하는 업소보다 문을 닫는 업소가 더 많다는 분석이다.
 
스포츠 업종은 창업률이 0.6%로 저조한 반면 폐업률이 1.9%로 집계돼 창·폐업률간 격차가 1.3%로 두드러졌다.
 
창업률이 폐업률보다 앞서는 업종은 없었으며, 유일하게 소매 업종만 창업률과 폐업률이 2.4%로 동일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유진 기자 oyjfox@ily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