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시설자금 1% 융자지원.. 농어민 농외소득 증대효과

[일요서울ㅣ안동 이성열 기자] 경북도는 올해 햇살에너지사업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고 80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17일 도에 따르면 햇살에너지 지원사업은 경북도의 전략적인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3월 15일부터 4월 6일까지 희망자를 신청 접수한 결과 지난해 대비 2배 증가한 125개 농어가가 신청했다.
 
경북도는 햇살에너지농사추진단을 구성해 사업주체의 적절성, 사업계획의 타당성, 설치장소 등을 종합평가해 56개 농어가를 최종 선정 발표했다.
 
햇살에너지 지원사업은 전국 자치단체중 경북도가 최초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역점시책 사업으로 지난 ‘16년부터 매년 50억씩 에너지사업육성기금을 조성해 농촌 유휴부지, 축사 등에 태양광을 이용한 전기의 생산․판매를 통해 일정한 농외소득을 창출하고 정부정책과 탄소 저감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충에 부응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도내 주소를 둔 농어업인 및 농어업인 단체로 개인은 태양광발전 시설용량 100㎾이하 기준 1억6천만원까지, 단체는 태양광발전 시설용량 500㎾이하 기준 8억원까지 6개월 거치 11년 6개월 상환, 연리 1%로 융자 지원한다.

하지만, 경북도는 무분별한 농지잠식을 예방하기 위해 논‧밭‧과수원 등 실제로 농작물 경작지로 이용되는 농지 등에 대하여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

김세환 경북도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농어민 대상 햇살에너지 지원사업에 대한 도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호응에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많은 농어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에너지사업육성기금을 매년 80억원으로 확대 조성하고, 농어업과 병행하는‘영농형 태양광 모델’을 발굴해 도민들의 농외소득을 창출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