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CNG버스→전기차 교체에 ‘멘붕’

- 10년 걸려 CNG 버스로 바꿨는데…2025년까지 전기버스 보급 계획 발표 돼  
- “충분한 검증없이 너무 성급하게 시행” 성토…지원 대책 마련 촉구


CNG(Compressed Natural Gas, 압축천연가스)는 기체상태 천연가스를 압축해 주로 자동차 연료에 사용한다. 천연가스는 석유계 연료처럼 중동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세계 각지에 분포돼 있어 장기적,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으로 화석연료나 원자력을 대체할만한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서울시는 2000년대 초 경유버스를 친환경 CNG 버스로 교체하기 시작해 이미 3~4년 전 100% 교체 마무리가 된 상태다. 천연가스는 연소과정에서 유해물을 거의 발생시키지 않아 미세먼지를 감소시키는 청정연료로 잘 알려져 있고, 천연가스 자동차의 경제성은 더욱 놀랍다.

하지만 서울시가 지난 3월 2025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의 40% 이상인 3000대 전기버스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와 전국 지자체의 전기버스 도입 계획 발표에 따라 CNG 업계는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7년 내 전기차로 완전 바꾼다고? CNG 업계 뿔나…

천연가스는 연소시 물과 대기오염물질이 거의 발생되지 않아 환경보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건 이미 증명된 바다. 하지만 서울시가 시내 운행 중인 CNG 버스 7400여대 중 3000여 대를 전면 교체하겠다는 계획에 기존 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CNG업계는 혼란에 빠져 객관적인 분석을 통한 지원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한국도시가스협회·한국천연가스충전협회 등 3개 협회는 서울시가 지난달 14일 발표한 2025년까지 전기버스 3000대 보급계획과 관련해, 서울시 버스정책과를 방문해 천연가스업계의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최근 밝혔다. 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일반 대형 CNG 버스는 1억2000만 원, CNG 저상버스는 2억 원대 수준이다.

반면 환경부의 대형 전기버스 보조금은 1억 원, 국토부와 지자체 보조금 1억 원까지 합치면 4억5000만 원 수준인 전기버스 구매가격은 2억 원대가 된다.

천연가스업계 관계자는 “전기버스 보급은 우리나라의 전기 생산과정을 고려한 친환경성 분석과 환경편익에 따라 정부의 보조금 지원정책이 정해져야한다”며 “전기자동차가 안고 있는 기술적 문제점도 시범사업을 통해 해결해 나가는 등 전기버스 보급이 신중히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서울시에 잘 전달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CNG는 경유버스와 가격이 동등한 수준으로 올라섰고,  가스공사 미수금 회수 완료로 가격 경쟁력이 회복되면서 천연가스차량업계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7월 미세먼지 저감 대응 차원에서 천연가스(CNG) 버스에 ㎥당 최대 67.25원의 유가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노선버스 천연가스에 대한 과세액 전액인 67.25원/㎥, 전세버스는 과세액의 50%인 33.62원/㎥의 유가보조금이 지급된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에너지수요전망에 따르면 CNG 버스 대수는 석유 대비 연료경쟁력 약화로 2014년 3분기부터 2017년 1분기까지 11분기 연속 감소했으나 정부의 미세먼지 대책 이후 소폭증가 했다.

천연가스차량협회는 천연가스가 미세먼지 저감효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풍부하게 공급되므로 석유를 대체하는 국가 에너지안보에 대응력을 가지며 현재 적용이 가능한 수송에너지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월드컵 준비과정에서 CNG 버스로 교체해 미세먼지가 10년 만에 3분의 1이 감소돼 길거리 음식 문화가 생길 정도로 미세먼지가 혁신적으로 개선된 사례가 있다. 

또 전자동변속기는 출발, 정지 빈도가 잦은 시내버스와 간선버스에 사용되는 천연가스 엔진에 매우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연료 효율이 우수한 천연가스 엔진과 결합될 경우 응답성이 더욱 향상되고 토크 컨버터 기술은 엔진토크를 증대시켜 시동 및 출발 성능을 향상시킨다. 수동이나 반자동 변속기에 비해 가속 응답성과 생산성 그리고 효율이 우수하기 때문에 전자동변속기는 천연가스 엔진의 이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7월 유가보조금 지급으로 CNG는 경유버스와 가격이 동등한 수준으로 올라섰으며 특히 11월 가스공사 미수금 회수 완료 이후 지금과 같이 가격 경쟁력을 완전히 회복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CNG 업계도 공급 전쟁 중인데 

주로 대형버스로 이용되는 CNG자동차는 올해 초부터 석달 간 96대 증가해 3만9014대가 운행 중이다. 현재 천연가스업계는 시내 노선버스뿐만 아니라, 전세버스 및 화물차 등 대형 경유차를 CNG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 CNG 저상버스 차량 이미지 <사진=에디슨모터스>
부천시 시내버스 업체인 청우운수는 경기도 시내버스 최초로 에디슨모터스 화이버드 CNG 저상버스 차량을 지난해 12월 도입해 버스차량 시장 경쟁의 폭을 넓혔다.

또 대구시는 2014년 말 경유 시내버스 1740대를 CNG 버스로 100% 전환해 이미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상당하다는점을 확인했다. 이에 따라 각 구·군청이 직접 운영하고 있는 청소차 206대를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CNG청소차로 전환을 유도하는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적극 펼치고 있다.

대성에너지(대표이사 강석기)는 지난달 16일 대구시 환경정책과, 자원순환과를 비롯해 각 구·군청 청소차 운영 담당자 20여명을 대상으로 CNG청소차 운영확대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CNG청소차가 경제성이 우월하고 대기질 개선이 탁월한 만큼 정책적 안목으로 관리 담당자들이 차량을 교체할 때 CNG청소차로 전환해줄 것을 당부했다.

박종률 대성에너지 C&M본부장은 “분지지역인 대구에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정책 중 하나는 경유차에서 나오는 대기오염물질을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각 정책 담당자들이 현장견학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앞으로 대기질 개선을 위해 지자체가 운영하는 경유 청소차부터 CNG차량으로 전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만, CNG 저상버스 외관 <사진=만트럭버스코리아>
만트럭버스는 선진그룹 김포운수에 천연가스(CNG) 저상버스 총 30대를 전달했다. 인도된 버스들은 김포 완정사거리에서 출발, 여의도와 마포를 거쳐 서울시청 서소문청사까지 운행하는 경기 1002번 노선에 투입돼 운영되고 있다. 

CNG 저상버스는 유로 6C 기준 및 국내 저공해 자동차 기준을 충족하는 천연가스 엔진을 탑재해 환경보호와 경제적 효율성까지 확보했다.

국내에 많이 보급된 CNG 시내버스에 장착된 가스충전 용기도 90% 이상이 국내 최대의 고압용기제조업체인 엔케이 제품이다. 엔케이는 국내외 천연가스 사업의 선두주자로 선박 및 자동차용 CNGㆍLNG 압력용기 보급에 앞장서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길 수 있는 초고압 수소저장용기를 전격 공개해 수소 및 고압가스업계에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엔케이와 계열사인 이엔케이는 Type-1 수소충전소용 초고압수소용기를 개발, 제품 생산에 들어가 지난 12일 KGS(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합격 승인 받았다.

현실에 맞는 CNG 충전 인프라 건설하기… 경제성 검증 시급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의 전기버스 보급 계획이 나오자, 정부 및 충전소 운영사와 운수업계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교통량 분석 및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사업계획을 수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 ‘수소연료전지차 복합충전소’ 준공식을 통해 올해까지 충전소 총6기 보급해 충전인프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는 지난달 23일 서울 스마트워크센터에서 회원사가 참석한 가운데 ‘전기버스 보급 관련 업계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긴급 간담회에서 천연가스차량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기버스에 대한 환경효과 등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은 상태에서 과도한 보조금을 지원하겠다고 먼저 발표하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조치”라고 불편을 토로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서울시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기버스 보급을 검토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버스가 미세먼지 저감에 3%정도 밖에 기여하지 않는다는 점을 잘 알아야 한다”라며 “전기버스 교체에만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을 것이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큰 화물차 정책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충전사업을 하고 있는 업체의 관계자는 “현재 서울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CNG버스의 경우 대부분 공영차고지내에 CNG충전설비를 갖추고 연료를 충전하고 있는데, 아직 멀쩡한 이들 설비를 모두 폐기하고 전기버스 충전기를 공영차고지내에 설치할 것이냐”라며 “서울시가 충분한 검토와 검증 없이 너무 성급하게 전기버스 보급을 시행하고 있다”고 따졌다.

수소충전소를 단독시설로 운영할 경우 연간 2억2670만원이 소요되지만 옥동충전소처럼 LPG·CNG 충전소에 복합으로 운영하면 인건비 지출이 크게 감소해 연간 1억2660만원의 운영비가 드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전국 CNG 충전소는 195개소로 주로 대형 버스를 위해 건설돼 1900개소 이상인 LPG충전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숫자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는 지난 12일 관내 CNG 유관기관과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2018년 CNG자동차 청렴자문단 발대식을 가졌다. 자문단으로는 대구, 경산지역 CNG공급업체인 ㈜대성에너지, 관내 운수업체인 ㈜영진교통, ㈜동명교통과 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 CNG 내압용기 검사팀을 구성했다.

이번 발대식은 CNG검사의 주체인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청렴한 업무확립과 관련업계간의 협력을 통해 CNG 자동차의 안전성 상시 확보, CNG 관련사고 예방이 목적이 다. 분기별 자문단 회의를 통해 CNG 내압용기 재검사제도의 전반적인 업무 모니터링과 제도개선, 취약 운수업체 점검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다.

대구·경북지역에는 2018년 3월 기준 승용 852대, 승합 1716대, 화물 109대 등 총 2677대의 CNG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대구경북본부 이상훈 본부장은 “관내 CNG 유관기관과 안전관리 분야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CNG 자동차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해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