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촌동 배고개마을, 당산마을, 동전마을 선정

[일요서울ㅣ사천 이도균 기자] 경남 사천시와 한국에너지공단 경남지역본부은 지난 13일 사천시 에너지자립인증마을 1호 현판식을 사천시 향촌동 배고개마을회관에서 가졌다.
  이날 현판식에는 한국에너지공단 경남지역본부, 사천시 지역경제과, 향촌동 관계자 및 선정된 향촌동 3개(배고개, 당산, 동전) 마을이장 및 주민이 참석해 사천시 향촌동이 신재생에너지자립마을로 선정된 것을 기념했다.

사천시 향촌동은 두 차례의 한국에너지공단 주관 신재생에너지 마을단위 지원사업을 거쳐 전체 마을 중 신재생에너지 자립율 28%이상을 충족하며 이번 에너지자립마을로 지정됐다.

에너지자립마을 자율인증제도는 에너지공단에서 첫 시행한 사업으로, 마을의 에너지 자립율을 계산해서 등급을 부여하고 에너지자립마을로서 인증해 각종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집중지원 대상마을을 발굴해 친환경 에너지 자립율을 높이고, 에너지 복지를 구현하고 이를 지역의 교육·관광·문화 등 향토 자원과 연계해 신재생에너지 브랜드화를 도모하고자 도입했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전국 11개 광역지자체 40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한 총 73개 마을에 대해 서면평가 및 현장실사, 그리고 평가위원회를 거쳐 사천시 향촌마을을 포함해 총 26개 마을을 선정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