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적 일탈인데 김경수 후보 두 번이나 출마선언 연기?
- 여론 조작 살아있는 ‘민주주의 적’ 특검이 답이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여의도가 시끌시끌하다. 4월27일로 예정된 남북정상회담으로 언론이 도배를 해도 시원찮을 판에 ‘드루킹 사건’이 터져 청와대는 곤혹스러운 표정이다.
 
일단 ‘드루킹 사건’과 거리를 두면서 국회에서 해결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당에서는 1월에 정부 비판적인 댓글 조작에 대해 경찰 수사를 의뢰할 때만 해도 보수 논객들의 댓글 조작으로 내다봤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민주당 권리당원 3명이 매크로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사 댓글 추천수를 조작,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을 단 것으로 드러났다. ‘드루킹’이라는 김모씨가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에 반대하는 비판적인 댓글을 상단에 위치시키면서 여론조작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이 발단이 됐다.
 
하지만 단순히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한 개인의 ‘일탈사건’으로 마무될 줄 알았던 사건은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 연루 의혹이 일면서 커지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대선이 끝난 후 드루킹으로부터 ‘대사급’인 일본 오사카 총영사 후보자 추천을 받아 청와대에 연결시켜 줬다고 진술했다. 개인적 일탈이 아닌 권력 게임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은 김 의원이 연결해 준 추천자를 직접 만났지만 ‘부적합’ 판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드루킹은 자신의 이혼 변호를 담당했던 변호사를 민주당 법률지원단에 집어넣고 청와대 행정관으로 추천한 사실까지 알려졌다.
 
여기까지만 해도 특검까지 갈 사안은 아니다. 그저 지난 대선에서 문 대통령 핵심 측근 그룹 중 한 명이 김 의원에 줄을 대어 돕다 일 년이 다 되도록 챙겨주지 않으니 ‘자리’를 요구하다가 벌어진 해프닝 정도로 간주됐다.

대선판에서는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김 의원과 청와대가 거절하니 ‘홧김’에 현 정부에 대해 비판적인 댓글을 조작한 ‘정치 양아치’로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개인이 아닌 단체가 등장하고 ‘책을 한 권도 내지 않으면서’ 파주에 출판사 사무실까지 운영했다는 사실이 밝혀자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또한 압수 수색과정에 휴대폰만 170개가 압수됐다.
 
정치권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대체 누구냐’는 데 관심이 집중되기 시작했다. 2007년부터 파워 블로거로 활동했던 드루킹은 10년이 지난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의 온라인팀 핵심 인사로 등장했다.
 
또한 한 개인이 아닌 회원수가 2500여 명에 달하는 ‘경제적 공진화 모임’(이하 경공모)이라는 비밀결사대를 결성해, 대통령 측근뿐만 아니라 여당 지도부와 친분을 쌓은 의혹도 받고 있다. 2017년 5.9 대선에서도 활발하게 친문 지지자로서 댓글 활동을 벌였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때에는 안희정, 이재명 등 문 대통령의 당내 경쟁자를 견제했고 본선에서는 안철수 전 대표를 ‘MB 아바타’라고 공격했다. 대선 후보급 인사들뿐만 아니라 추미애 당 대표와 김민석 연구원장, 최재성 전 의원, 고 김근태 전 장관의 지지그룹인 ‘민주평화국민연대’ 등 주류가 아닌 인사들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비판했다.
 
결국 친문에서 비문으로 바뀐 배경은 인사에 불만을 품은 것이 단초가 됐다. 두 명의 측근이 물을 먹자 두루킹은 올해 초부터 친문에서 비문으로 돌아서기 시작한 셈이다. 댓글조작을 통해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고 2인자였던 안 전 지사와 친분을 쌓기 시작했다.
 
드루킹은 경공모 주최로 개최한 강연에 안 전 지사를 초청했다. 이를 위해 충남도청에 공문을 보내면서 김경수 의원과 윤태영 전 청와대 대변인 명의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다. 윤 전 대변인은 노무현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한 핵심 측근이다. 강연장에서 두루킹은 “대선 기간에 민주당 대신 실질적 온라인 대응 활동을 전담했다”고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드루킹은 이때부터 안 전 지사가 3월 5일 김씨의 미투 운동으로 정치인생이 사실상 끝날 때까지 댓글을 통해 안 전 지사 띄우기에 나섰다. 안 전 지사가 3월 9일 도지사직에서 물러나자 두루킹은 “청와대와 친문의 정적 제거”라며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 입장에서는 문재인 정권에 ‘팽’ 당하고서 비주류 수장인 안 전 지사 대통령 만들기의 연장선상에서 추 대표와 최 전 의원을 공격한 배경으로 관측된다.

상황이 이렇다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은 단순한 개인적인 일탈이기보다는 비정상적인 권력다툼으로 볼 수밖에 없다. 2017년 대선뿐만 아니라 2012년 대선에서도 드루킹이 현재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었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이다.
 
또한 경찰은 구속된 드루킹 등 3명을 체포한 3월21일부터 한 달이 다 되도록 김 의원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 하지 않았다. 검찰 역시 지난해 5월 김씨가 운영하는 ‘산채’로 불리는 파주 출판사에서 불법선거운동을 한다는 혐의에 대해 선관위가 수사를 의뢰했으나 불기소 처분했다. 사정기관이 정권의 눈치를 본다는 비아냥을 받지 않을 수 없다.
 
특검 얘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두 번이나 경남지사 출마를 연기한 김 의원이다. 김 의원과 김 씨와의 정확한 관계를 비롯해 캠프 차원의 조직적 개입과 배후의 존재 여부, 자금의 출처, 구체적인 활동 내용 등이 명확하게 규명돼야 한다.
 
수천만 원의 비용이 드는 매크로 프로그램과 수십 명의 사무실 운영 인력, 500만 원 월 임대료와 170대 휴대폰 이용요금으로 연간 10억 원이 넘는 비용은 드루킹이 개인적으로 수건 팔고 강연료 받아 운영할 수 있는 금액이 아니다. 물주를 밝혀야 한다.
 
민주당은 야당 시절에 이명박 정부가 2012년 대선 때 박근혜 후보를 돕기 위해 댓글 공작을 했다고 거세게 몰아붙였다. 여론 조작에 대해서는 여야가 있을 수 없고 보수 진보가 있을 수 없다.
 
검찰과 경찰이 정치적 이해관계로 인해 사건이 유야무야된다면 특검이 답일 수밖에 없다. 최소한 드루킹과 함께 여론 조작에 참여했던 세력에 대해서는 엄정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그들은 바로 살아있는 ‘민주주의 적’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