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만 되면 끝? 브레이크 없는 경선 관리 ‘도마 위’

<뉴시스>
[일요서울 | 박아름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혜경궁 김씨’ ‘당원 명부 유출’ 6.13지방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후보자들에게 얽힌 의혹들이다. 해당 논란들은 사실 여부에 따라 후보자의 정치 생명뿐 아니라 당 전체의 명운도 판가름할 수 있을 정도로 굵직한 사안이다. 연일 포털 사이트 메인을 장식할 만큼 여론의 관심도 지대하다. 정작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해당 의혹들에 대한 해명 요구에도 꿈쩍 않는 실정이다. 섣불리 나섰다가 어느 하나라도 사실로 밝혀질 경우 6.13지방선거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로 비친다. 이 같은 지도부의 소극적 행보에 야당과 유권자의 비난은 물론, 당 내부에서까지의 자성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특검 거부’ ‘무시’ ‘외면’ 처사에 “진상규명 나서야” 당 안팎 비판 확산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에 휩싸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9일 경남지사 출마를 확정지었다. 이날 김 의원은 출마 기자회견에서 “필요시 특검에 응하겠다”고 밝히며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하지만 문제는 더불어민주당이 특검을 거부하며 촉발됐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김 의원의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남에서 “특검은 안 받는다”는 의사를 확고히 했다. 김 의장은 “지금의 경‧검찰은 지난 정권과 다르다. 정권의 말을 전혀 안 듣는다”며 “특검까지 들어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김 의원을 비호했다.
 
이어 그는 “당 입장에서는 지선 전에 빨리 (특검이 아닌)검경 수사를 받는 것이다. 오래 걸리는 수사가 아니다”며 “드루킹이 이미 수사를 받고 있으니, 본인(드루킹)이 정말 김 의원과 관계가 있다면 수사 중에 다 사실대로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야당은 일제히 민주당이 특검을 거부할 명분이 없어졌다며, 의혹들에 당당하다면 김 의원을 뒤에 숨기지 말고 특검을 통해 정면에 나서라고 비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9일 “김 의원의 출마를 반갑게 생각한다”면서도 “이제 민주당이 김 의원 연루 의혹 드루킹 특검을 반대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피력했다.
 
바른미래당 측도 민주당이 김 의원의 의견을 수용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 의원의 출마 선언 및 특검 수용 의사에 대해 “그 결기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 청와대와 민주당은 김 의원의 뜻을 존중해 특검 반대를 철회해야 한다. 김 의원이 결백하면 더더욱 특검을 수용해 누명을 벗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불거진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혜경궁 김씨’ 논란에서도 민주당 지도부는 수습 의지가 다소 약해 보였다. 사안이 중대한 만큼 지도부가 나서 해당 의혹을 촉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현재까지도 이렇다 할 입장을 취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혜경궁 김씨’ 논란은 이 전 시장과 함께 경기도지사 민주당 경선에 출마한 전해철 예비후보와의 진실게임으로만 머물렀다.
현재로서는 전 예비후보의 고발에 따른 검경 수사에 기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6.13지방선거 전까지 수사가 얼마나 빠르게 진척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히 ‘혜경궁 김씨’는 故 노무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한 글로 논란이 된 만큼 당원들도 뿔이 났다. 한 인터넷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복수의 민주당원은 ‘혜경궁 김씨’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경기도지사 경선 일정을 연기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 같은 내용이 여러 명으로부터 쇄도한 만큼 추미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에도 전달됐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 표명은 없다.

이뿐 아니라 제주지사 경선은 후보 확정 후에도 문대림 후보의 당원 명부 유출 의혹으로 시끄럽다. 김우남 예비후보가 경선 막바지였던 지난 11일 문 후보의 당원 명부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김 예비후보 측은 “7만여 명에 이르는 민주당 제주도당 당원명부가 유출됐고, 문 예비후보 측이 이를 확보해 선거운동 한 정황이 확인됐다”면서 경선 중단 및 지도부 차원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하지만 민주당 지도부는 김 예비후보의 이 같은 의혹 제기에도 경선을 속행, 문 후보는 지난 15일 민주당 제주지사 본선 후보로 확정됐다.
 
이러한 독단적 행보는 결국 파장을 몰고 왔다. 김 예비후보가 어떤 조치도 취하지 않은 지도부에 대해 격한 불만을 표하는 한편, 재심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해당 건은 기각됐다.
 
김 예비후보는 “선거제도 관련 적폐이자 개인정보 누출과 관련된 사회적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당과 제주지역 국회의원 3인은 하나같이 수수방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문 예비후보 역시 진상조사 요구 등 어떠한 해결의 의지도 보여주지 않았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중앙당에서 재심신청을 기각한 사실 또한 서면으로 통보받지 못했으며, 제주도당사에 확인해 알았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중앙당의 ‘불통(不通)’이 입방아에 올랐다. 6.13지방선거 승리에만 혈안이 돼 이슈들은 묵과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처사에 대해 일각에서는 “유권자에 대한 무시”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이렇게 지선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후유증이 고름처럼 터져 나올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한 광역단체장 민주당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A 예비후보는 “당선만 되면 그만이라는 선거풍토를 철퇴해야 한다”며 “의혹이 불거지면 경선을 중단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에 나서야 하는 것이 중앙당의 역할”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