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 방안과 블록체인기술 활용 등 논의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는 30일 한경호 권한대행 주재로 간부회의를 열고, 남북교류협력사업 활성화 방안과 2019년 국고예산 확보, 블록체인기술 활용 등을 논의했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먼저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한 대행은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후속 조치들이 마련될 것이고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해야 할 역할이 있을 것이다.”라며 “우선 남북교류협력사업의 기본방향과 가능한 사업 등을 논의할 수 있도록 관련 전문가와 민간단체 등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준비해 달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통일딸기, 남북공동 벼농사, 농기계 지원 등 농업협력사업과 의료협력사업, 평양소학교 건립 등 그동안 경상남도에서 추진돼 오다가 중단된 사업들이 재개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새로 시작해야 할 필요가 있는 사업들도 발굴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상남도남북교류위원회 등 그동안 활동이 어려웠던 위원회나 관련 제도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경상남도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상남도는 2005년 남북교류협력조례를 제정하고, 2006년부터 2012년까지 평양시 강남군과 순안구역에서 통일딸기와 남북공동 벼농사 등 농업협력사업과 의료협력 사업을 해왔다.

특히 도민 20만 명이 참여한 성금모금을 통해 10억 원을 모아 2008년 평양 인근에 소학교를 건립했으며, 2007년에는 도민 대표단 97명이 전세기를 통해 평양을 방문하기도 했다. 2011년과 2012년에 통일딸기 사업과 통일 벼종자 보내기 사업을 정부가 불승인하면서, 교류협력사업이 중단됐다.
 
내년도 국고예산 확보를 위한 논의도 있었다.

한 대행은 “오늘이 내년도 국고예산 신청 마지막 날로 도에서는 올해보다 9.1% 증액된 4조 9823억 원을 신청했다”며 “각 부처의 예산이 기획재정부로 넘어가는 5월 말까지 최대한 해당부처를 설득해서 신청 사업 전액이 반영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각 부처에서 반영이 안 되면 기재부나 국회에서 반영하기는 더욱 힘이 든다.”며 “해당 부처 예산에 포함될 수 있도록 실국본부장과 시군 부단체장들이 중앙부처와 지역 국회의원을 방문해서 적극 설명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상남도는 2019년 국비신청을 올해보다 9.1% 증액된 4조 9823억 원을 신청했으며, 이 중에서 국고보조는 8.6% 증액된 3조 9504억 원, 균특회계는 10.8% 증액된 1조 319억 원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경남도 차원의 블록체인기술 활용 방안도 논의됐다.

경남발전연구원에서는 “블록체인기술은 인터넷과 유사한 정도로 사회변혁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는 기술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올해를 ‘블록체인 확산 원년’으로 선포했다.”고 했다.
 
그리고 “경상남도에서도 경상남도 전자화폐(GNC, GyeongNam Cash) 개발, 한방약초, 한방항노화제품 유통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등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한 분야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보고했다.
 
이에 한 대행은 “경상남도에서 선제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경남발전연구원에서 적극 연구해 달라.”며, “각 실국에서도 시범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 사업이 없는지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방 선거를 앞두고 선거 중립에 대해서도 한 번 더 강조했다. 한 대행은 “지방선거와 관련해 선거개입 행위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특히 SNS로 특정 후보에 대한 홍보나 지지 등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감사부서에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