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학일자리센터(대형 7, 소형 4)에 48억 예산 지원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 경산지역 5개 대학 포함 대학일자리센터 11개소 운영, 취․창업지원에 탄력 받아
경북도는 2일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청년 취업지원 서비스 지원의 시작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2018년 대학일자리센터’개소식을 가졌다.
경북도는 2일 대구가톨릭대학교에서 청년 취업지원 서비스 지원의 시작을 알리는 ‘2018년 대학일자리센터’개소식을 가졌다.
 
도에 따르면 이날 개소식에는 전강원 일자리청년정책관,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경산부시장, 대구가톨릭대학총장, 대학취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추진 경과보고, 축사, 시설투어, 테이프커팅, 토크콘서트 순으로 진행됐다.
 
경북도는 대구가톨릭대학교를 시작으로 경일대학교, 대경대학교, 위덕대학교가 사업계획 수립, 운영시설 설치 등 준비과정을 거쳐 5월중 연이어 개소식 연다고 밝혔다.
 
도는 ‘15~‘17년까지 기 선정 운영중인 7개소와 지난해 선정된 1개소에 이어 지난 2월 12일 고용노동부 발표 ‘대학일자리센터 운영 공모사업’에 3개소가 선정, 모두 11개소로 비수도권에서는 전국 최다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시군)와 고용노동부가 함께 지원하고 있는 대학일자리센터는 입학에서 취업까지 진로, 역량개발, 취업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취․창업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청년층에 특화된 맞춤형 지원을 체계적으로 실시한다.
 
대학일자리센터는 경북도에서 추진하는 ▶ 경북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120명) ▶ 지역청년 일본취업 지원사업(20명) ▶ 경북 청년무역전문인력양성 사업(70명) ▶ 전문대학 취업역량강화사업(2,500명) ▶ 권역별 대학연합 취업캠프 지원(300명) ▶ 대학생 공공기관 직무체험(200명) ▶ 1社-1청년 더 채용 릴레이 운동 지원(1,300명) ▶ 지역기업 청년 교류 활성화 사업(540명) 등에 지역의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직접 참여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핵심적 전달체계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전강원 경북도 일자리청년정책관은 “대학일자리센터가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재학생은 물론 취업과 창업을 희망하는 지역 청년들에게 취․창업 프로그램과 멘토 전문가를 연결시켜 일자리 매칭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가교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하면서“도는 앞으로 모든 청년들이 희망하는 직장을 찾을 수 있도록 청년일자리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