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기반 신기술·신산업 창출을 위한 자생적 혁신생태계 조성

[일요서울ㅣ경북 이성열 기자] 포항시가 강소형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4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동해안 R&D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발전방안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포항시가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의 첫 번째 사례가 돼야하는 지정논리와 당위성을 설명했다.
 
시에 따르면 이날 정책토론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김정재 국회의원이 주최했으며, 산·학·연·관 등의 관련 전문가 등 150여 명이 참석해 과학기술로 지역 혁신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모델 설명과 과학기술 기반 지역혁신 거점으로의 육성 방안에 대한 토론하는 자리였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보열 과장(과기정통부 지역연구진흥과)은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신모델”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연구개발특구 제도 혁신을 통한 운영 내실화, 혁신시스템 정비를 통해 지역의 과학기술 기반 혁신성장 플랫폼 조성의 모델로 강소형 연구개발특구를 제안하게 됐다고 밝혔다.
 
새롭게 도입되는 강소형 연구개발특구의 지정요건은 연구기관의 ‘수’가 아닌 ‘역량’이다. 기존의 특구는 지정지역 내 국립연구원 또는 정부출연연구원 3개소를 포함한 연구기관 40개소, 대학 3개소 이상 등 단순히 정량적인 기준요건을 충족해야 지정 가능했다. 그러나 강소형 연구개발특구는 특구 육성의 주요 기능을 담당할 “핵심기관”을 지정하고 그 역량을 검토해 집적화된 소규모 공간범위로 지역의 혁신성장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김병태 박사(대구경북연구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강소형 연구개발특구의 모델로서 우수한 R&D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포항시가 매우 적절하다고 밝히고, 기존에 추진해왔던 동해안 연구개발특구 지정과정, 그리고 포항시가 새로운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모델로서 지정되기 위한 세부방안 및 성공방법에 대한 주제로 이어나갔다.
 
또한, 이번 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조만형 교수(한남대학교 교수, 특구지정 TF위원)의 주재로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위한 방안 및 특구 지정을 준비사항,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는 방안, 지역 혁신성장을 위한 중앙정부와 지자체와의 협력 등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포항시가 올 상반기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강소형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태세에 돌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강소형 연구개발특구가 지향하는 국가와 지역의 혁신성장 거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이 큰 도시이며, 연구개발 특구제로 개편방안이 현실화된 첫 모델로 포항시가 지정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