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목포 조광태 기자] 전남 목포시가 최근 기온 상승으로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발생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개인위생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병원성 미생물 또는 독성물질에 오염된 물질이나 식품 섭취로 인해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대표적인 질환에는 콜레라,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장관감염증 등이 있다.
 
예방수칙으로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 ▲물은 끓여 마시기(끓일 수 없을 때는 생수 등 병에 포장된 음료수 마시기) ▲음식 익혀먹기(중심온도 75℃로 1분이상, 특히 어패류는 85℃)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생선, 고기, 채소 등 도마 분리 사용) ▲설사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등이다.
 
목포시 건강증진과 김 순덕 주무관은“수인성 감염병은 소독되지 않은 물이나 변질·부패된 음식물 섭취, 비위생적인 생활환경 등으로 인해 주로 발생한다”면서 “음식물 섭취 후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야 한다.며
손씻기와 익혀먹기, 끓여먹기와 같은 쉽고도 간단한 방법이 수인성 감염병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