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일요서울 | 권녕찬 기자] 북한이 16일 급작스런 남북고위급 회담 연기를 통보한 가운데 북한이 미국 내 강경파를 겨냥하는 초강경 메시지를 내놨다.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은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과의 담화를 통해 “일방적인 핵포기만을 강요하려든다면 우리는 그러한 대화에 더는 흥미를 가지지 않을 것이며, 다가오는 조미(북미) 수뇌회담에 응하겠는가를 재고려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조미 수뇌회담을 앞둔 지금 미국에서 대화 상대방을 심히 자극하는 망발들이 마구 튀어나오고 있는 것은 극히 온당치 못한 처사로서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북한은 특히 ‘리비아식’ 방식인 선(先) 핵 폐기, 후(後) 보상을 강하게 주장해온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직격했다.
 
김 제1부상은 “볼턴을 비롯한 백악관과 국무성의 고위관리들은 ‘선 핵포기, 후 보상’ 방식을 내돌리면서 그 무슨 리비아 핵포기 방식이니,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니, ‘핵,미싸일,생화학무기의 완전페기’니 하는 주장들을 꺼리낌없이 쏟아내고 있다”며 “우리는 이미 볼튼이 어떤자인가를 명백히 밝힌 바 있으며 지금도 그에 대한 거부감을 숨기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기간 조미대화가 진행될 때마다 볼튼과 같은 자들 때문에 우여곡절을 겪지 않으면 안 되었던 과거사를 망각하고, 사이비 ‘우국지사’들의 말을 따른다면 앞으로 조미수뇌회담을 비롯한 전반적인 조미관계 전망이 어떻게 되리라는 것은 불 보듯 명백하다”고 말했다.
 
김 제1부장은 “만일 트럼프 대통령이 전임자들의 전철을 답습한다면 이전 대통령들이 이룩하지 못한 최상의 성과물을 내려던 초심과는 정반대로 력대(역대) 대통령들보다 더 무참하게 실패한 대통령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